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다음, 뉴스·블로그 검색 서비스 대폭 강화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다음커뮤니케이션이 사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검색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다음(대표 최세훈)은 뉴스, 블로그 등의 검색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뉴스, 블로그 검색에 공통적으로 시간과 정확성의 중요도에 따라 검색 결과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랭킹 슬라이더', 검색어에 대한 월별 콘텐츠량을 막대 그래프로 시각화해 이슈의 흐름을 보여주는 '타임라인' 등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간, 유형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검색 옵션을 상단에 배치해 가독성을 향상시켰다고 다음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검색 결과를 '최신순'과 '정확도순' 두 가지로만 구분해서 볼 수 있었지만 이번 '랭킹 슬라이더' 적용을 통해 ▲'가장 관련있는' ▲'좀더 관련있는' ▲'Daum 추천' ▲'좀더 최신' ▲'최신순으로' 등 5단계의 세분화된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랭킹 슬라이더'는 다음만의 특화된 모델로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다음은 뉴스 및 블로그의 콘텐츠별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한 기능도 함께 선보였다. 우선 뉴스 검색에는 주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결과보기' 기능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김연아', '모태범' 등을 검색한 후 '클러스터링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결과가 비슷한 내용별로 자동 분류돼 이슈 파악에 용이하다.


또한 이용자가 원하는 언론사를 직접 설정해 뉴스 검색 결과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고, 이미지, 동영상 기사 등 유형별 뉴스 보기도 가능해져 이용자는 기호에 따라 맞춤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블로그 검색은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브라질 축구', '브라질 여행' 등 구체적인 검색어가 아닌 '브라질'이라는 한 단어 위주로 검색하는 데 착안, 해당 단어와 관련된 '축구', '여행레저', '경제' 등의 주제를 자동으로 보여 준다.


제시된 주제 중 검색 의도에 적합한 주제만 클릭하면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이밖에 검색 결과에 '다음 뷰(view)'로 선정된 블로그 게시글의 경우에는 추천 버튼인 '뷰온(view on)'을 함께 보여줘 해당 글에 대한 이용자들의 공감이나 신뢰 정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이번 개편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능동적으로 검색 의도에 최적화된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이번에 적용된 랭킹 슬라이더, 타임라인 등의 특화된 기능을 이미지, 동영상 검색 영역에도 확대 적용해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 및 편의성을 극대화 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지난해 통합검색점유율을 20%대까지 끌어올려 지속적인 성장을 예고한 바 있으며, 올해도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통합검색 모델을 구현해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