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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의 봄’ 되살아난 지방경기

라인 풀가동 채용 늘고 어음부도율 줄어
소비판매 증가···내달 이후 회복세 기대



[아시아경제 최장준 기자, 김대섭 기자] "쑤~웅, 쑤~웅, 찰칵, 찰칵…." 자동차부품을 만드는 대전 대덕산업단지의 한라공조 생산라인들이 쉼없이 돌아가고 있다. 자동화설비가 갖춰진 이 공장은 납기를 맞추기 위해 풀가동되고 있다. 금융위기가 닥친 2008년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하루 14시간 돌렸던 증발기생산라인이 요즘 20시간 이상가동 중이다.

제품생산시간을 줄이기 위해 설비를 보완하고 새 장비도 들여왔다. 없어졌던 특별근무, 주말근무도 다시 한다.


이처럼 공장이 풀가동 되는 회사가 단지 안에 하나 둘 아니다. 주문이 늘고 일손을 구하는 업체들도 많다. 일거리가 없어 공장을 멈추고 직원을 줄여야 했던 지난해와 대조적이다. 대덕산업단지에 활기가 돈다는 얘기다.

대덕산업단지는 지난해 3분기 284개 업체가 1만1382명을 고용, 96%의 가동률을 보였다. 그러나 4분기엔 회사가 290곳으로 늘고 뽑은 사람 수도 1만1522명으로 불었다. 공장가동률은 106%다.


이에 따른 충청권의 광공업생산지수가 상승세다. 대전지역은 지난해 12월 115.5로 2008년 같은 기간보다 19.7% 높아졌다. 특히 충남지역은 주력산업인 영상ㆍ음향, 통신, 자동차에 힘입어 208.7로 2008년 같은 기간보다 70.2% 치솟았다. 충북지역도 33.1%, 제품출하는 32.0% 늘었다.


한국은행 대전ㆍ충남본부 관계자는 "올해 제조업생산은 경기회복으로 디스플레이, 자동차, 화학제품 등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소비 또한 가계의 소비심리가 나아지면서 느는 추세"라며 "6개월 뒤의 가계소비를 나타내는 소비지출전망지수가 기준치 100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항만과 부동산시장에서도 경기 회복이 역력하다. 지난해 서산 대산항의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은 2만9031TEU로 2008년(8412TEU)보다 3.5배 불었다. 천안, 서산에선 공장 인ㆍ허가 및 아파트건설 계획 건수가 늘고 있다.


천안시의 경우 공장 인ㆍ허가 증가로 지난해 거래된 땅이 2만5980필지, 1765만1131㎡로 2008년보다 필지는 12%, 면적은 0.8% 불었다.


서산시엔 아파트건설 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 지역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한 동안 미분양 아파트들이 쌓였으나 기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입 오는 사람이 줄을 이어 부동산시장이 꿈틀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은 기업들이 자꾸 몰려드는 당진도 비슷하다. 현대제철동국제강, 현대하이스코 등이 입주한 국내 3번째 철강산업단지인 충남 당진군도 지난해 투자를 끝마친 대규모 사업장들의 가동률이 빠르게 정상화 되고 있다.이미 입주한 협력업체에 이어 타 업체들의 추가 입주도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라 인력 고용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게 현지 입주 업체들의 반응이다.


대불산업단지를 비롯한 광주ㆍ전남지역도 이런 분위기를 읽을 수 있다. 지난해 11월 제조업 생산이 석유화학, 자동차, 가전 등에 힘입어 2008년 같은 기간보다 21.8% 증가했다. 광주의 경우 ▲자동차 23.8% ▲전기 장비 60.7% ▲전자부품 69.7% 늘었다. 전남지역도 화학 38.9%, 1차 금속 6% 증가했다.


수출도 상승곡선이다. 지난 12월은 2008년 같은 기간보다 61.4% 늘었다. 광주는 ▲자동차 42.5% ▲가전 56.9% ▲반도체 26.0% 등으로 해외 판매가 불었다. 전남지역 또한 석유화학 66.0%, 철강제품 55.1% 등이 증가해 경기가 풀리고 있음을 말해준다.


경제가 기지개를 켜면서 어음부도율도 떨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의 경우 앞 달(0.39%)보다 0.06%포인트 떨어졌고 부도업체수도 11곳에서 10곳으로 줄었다. 지역경제에 생기가 돌자 소비도 회복조짐이다. 11월 중대형 업체들의 소매판매가 증가세로 돌아섰다. 새 자동차 등록대수는 노후차를 바꾸는데 따른 세금감면효과로 지난 11월 94.0%, 12월엔 168.9% 증가했다. 


포스코 제철소가 소재한 포항과 광양은 제철소 가동이 글로벌 경기 위기 수준을 회복하는 등 업황이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포스코가 올초부터 상여금 반납 등 비상경영체제를 일부 해제하는 등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임금이 현실화 되면서 소비경기도 살아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항과 광양의 경우 포스코의 사업 실적에 따라 지방 경기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게 사실이다"라면서 "포스코가 살아나니 포항과 광양에 입주한 관련 업계 업황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는 게 현지 근무자들의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조선업체들이 입주해 있는 지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입주한 울산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조선소가 위치한 거제, STX조선해양 조선소가 있는 진해 등은 조업 물량이 충분한 까닭에 예년에 비해 경기가 크게 나쁘지 않다는 반응이다.


현지 업계 관계자는 "울산 지역의 경우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 SK 등의 사업장 사정이 좋아 특별히 지역경제가 불황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중소조선사들이 많이 입주한 경남 통영과 전남 일부 지역의 경우 최근 일부 업체들이 자금난과 수주 불황으로 유도성에 위기를 겪으며, 임금이 체불된 직원들과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는 협력업체가 날이 갈수록 증가세다.


통영내 중소 조선사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확실히 회복됐다는 신호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여전히 분위기가 암울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두산인프라코어와 볼보건설기계코리아, S&T 등 기계부문 업체들이 입주한 창원의 경우도 최근 창업기업이 늘고 고용도 회복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지난 2008년 수준에는 못 미친다는 분위기다. 공작기계, 굴삭기 등 지역경제 핵심 사업이 아직 눈에 띌 정도로 회복되지 못한 게 원인이다. 다만 설 연휴 이후 각 기업들이 본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라 3월 이후에는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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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준 기자 thispro@asiae.co.kr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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