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설을 앞두고 주요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최고 26% 오른 가운데 같은 상품이라도 유통경로에 따라 가격이 25% 이상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사단법인 한국물가협회(대표 김철운)가 주요 설 선물용품 17개 품종, 120개 품목을 선정해 지난 25∼26일 롯데, 신세계 등 백화점 4곳과 롯데마트, 킴스클럽, 농협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 6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우 찜용 갈비세트(1kg)'의 백화점 평균가격은 7만9530원으로 지난해 6만3000원보다 26.2%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형마트의 '한우 찜용 갈비세트' 평균가격은 작년보다 12.9% 높아진 6만7900원이었다.
옥돔(3kg)을 구입할 경우 백화점 평균가격은 27만4620원으로, 대형마트 24만3170원보다 12.9% 높은 가격에 판매됐다. 백화점 가격이 마트보다 12.9% 비싼 셈이다.
반면 사과세트(부사 5kg)를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경우 5만1840원으로 지난해 5만4570원보다 5% 가량 값이 덜 나갔다.
주류 선물세트 중에서는 '발렌타인 17년산(700㎖)'이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백화점에서는 작년대비 11.3% 오른 평균 14만2500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반면, 대형마트에서 발렌타인 가격은 6.9% 오른 12만8000원으로, 백화점 가격보다 10.1% 저렴했다.
과일류의 경우 지난해 기후조건이 좋아 착과율과 수확량이 늘면서 가격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선물용 사과(부사, 5kg)는 대형마트 가격이 5만1840원으로, 지난해보다 5% 하락했지만, 배(신고 7.5kg)는 대형마트 기준으로 작년보다 18% 오른 5만3980원에 거래되고 있었다.
가공식품 중에서는 햄 선물세트가 가장 대중적인 선호도를 보이는 가운데 'CJ 스팸3호'의 백화점 평균가격이 4만7470원, 대형마트가 4만5900원이었다.
또 햄과 고급유로 구성된 'CJ 혼합세트(특선1호)'도 백화점 평균가격이 3만8200원, 대형마트에서는 3만6900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생활용품 세트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모두 9900∼6만3000원대에서 다양하게 준비돼 있었고, 동일 품목의 경우에는 가격 차이가 거의 없었다.
유은경 한국물가협회 조사연구원은 "설 선물세트는 대형마트가 백화점에 비해 전 품목에 걸쳐 대체로 저렴했다"며 "다만 농·축·수산물은 신선도나 등급, 산지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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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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