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기재시 불이익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내년 외국어고 입시 지원자들은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 ‘학원수강 등 사교육 경험’ 유무를 제출 서류에 구체적으로 적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발표된 외고 입시 개편안이 입학사정관 컨실팅 등 오히려 사교육을 유발할 것이라는 지적에 따라 주요 전형요소인 학습계획서와 학교장 추천서에 '사교육 경헝 유무'를 기재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교과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외고 입시 개편안에 따르면 내년에 실시되는 2011학년도 외고 입시 때부터 신입생 전원을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통해 뽑게 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학생이 작성하는 학습계획서와 학교장 추천서, 중학교 2∼3학년 영어 내신 성적, 면접 등이 주요 요소다.
교과부는 이로 인해 외고 입시 사교육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지만 일각에서는 오히려 입학사정관제를 대비한 컨설팅 등이 성행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전형과정에서 학습계획서와 학교장 추천서에 ‘어디서 공부했는지, 학원이나 과외 등 사교육 경험이 있는지’를 묻고 이에 답하도록 하는 항목을 포함하는 등 사교육을 받은 학생을 걸러낼 수 있는 장치를 두기로 했다.
또 이번 입시 개편안에서 토플 등 각종 인증시험 및 경시대회 성적을 전형요소에서 배제키로 한 만큼 학습계획서에 경시대회 수상 실적 등을 기재한 경우 아예 감점 처리할 방침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사교육 경험 유무를 허위로 적었는지 여부는 계획서를 토대로 면접을 해보면 파악할 수 있다”며 “허위 기재 사실이 드러나면 당연히 불합격 또는 감점 조치될 것”이라고 전했다.
교과부는 사교육 경험 유무 외에도 방과후학교 활동 사항, 독서실적 등 5∼8개 가량의 항목을 설정, 학습계획서 등에 적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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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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