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함정선 기자]구글코리아(대표 이원진)는 한국 사용자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구글은 검색창과 주요 서비스 아이콘만 배치돼 있던 메인화면에 '이 시간 인기 토픽', '인기 블로그', '화제의 인물' 섹션을 추가해 현재 인기가 높은 콘텐츠들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일부 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선보일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한국 사용자를 가장 중심에 두고 다각적인 테스트를 통해 검색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실제로 코리안클릭에서 분석한 주간 상위 검색어 100개 중 약 80%가 화제가 되는 토픽, 유명 인물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번 개편은 전세계에서 한국에서 첫 적용된다. 구글코리아는 향후에도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사용 패턴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홈페이지에 반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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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최근 뉴스, 블로그 등에 계속 등장하는 주제를 포괄적으로 분석해 제시한다. 인위적인 수작업 없이 콘텐츠를 자동 추출해 보여주기 때문에 객관성과 신뢰성이 높다는 게 구글의 설명이다.
이 시간 인기 토픽의 경우 '신종플루'처럼 단순한 단어가 아닌 '신종플루 접종 예약 시작'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은 홈페이지 개편에도 깔끔한 첫화면 구성과 빠른 로딩 속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에 첫 화면 상단의 더보기를 클릭해서 들어가야 찾을 수 있었던 번역, 크롬 등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도 첫 화면 하단의 '서비스 전체보기'를 클릭한 후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R&D 센터 총괄 사장은 "지금까지 현지화 서비스 연구개발에 많은 정성을 쏟았다"며 "검색 품질 만족도는 높았으나 사회적 이슈 파악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이번 개편을 통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코리아는 이번 개편에 이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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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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