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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 공식 1위 품목만 24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백설 설탕, 다시다 산들애, 하선정 액젓, 해찬들 고추장, 햇반, 스팸, 백설 만두, 삼호 어묵, 가쓰오 우동, 컨디션, 백설유 콩기름, 백설유 포도씨유 등.


많이 들어본 이 제품들은 국내 식품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 제품들로 모두 CJ제일제당이 판매하고 있다. 국내 식품업계 1위 기업인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까지 2조9565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연간 4조원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에는 3조4949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시장점유율 전문 조사기관인 닐슨이 연간 시장규모가 100억 원 이상인 품목을 조사한 결과, CJ제일제당은 올해 연간 누적으로 총 24개 품목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5년의 14개 품목에 비해 10개 품목이나 늘어났다.


햇반, 다시다, 설탕, 스팸 등 기존의 1위 품목 외 새롭게 추가된 품목들은 산들애, 하선정 액젓, 해찬들 고추장, 쌈장, 삼호 어묵, 카놀라유 등으로 인수합병 혹은 자체 신규 사업이 성과로 나타났다. 해찬들(2005년 12월 인수), 삼호F&G(2006년 2월 인수), 하선정(2006년 12월 인수) 등 최근에 인수했던 모든 업체들의 주력품목에서 시장 1위를 달성했다.

특히 국내 식품업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시장인 상품밥, 장류, 조미료, 식용유 등의 품목에서는 여전히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햇반으로 알려진 상품밥 시장은 농심, 오뚜기, 동원 등 타 기업들의 잇단 진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올해 누계기준 69.1%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고추장 시장 역시 CJ 해찬들의 점유율은 49.3%에 달하며, 가장 최근인 10월 집계에서는 50.2%로 오히려 점유율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같은 1위 브랜드 증가는 R&D역량 강화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CJ제일제당은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05년 글로벌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사업비전을 세우고 R&D역량 강화에 집중했다. 실제 지난 2005년 429억 원이었던 CJ제일제당의 R&D예산은 올해 572억 원으로 33.3%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닥친 금융위기와 비상경영 속에서도 올해 R&D예산은 전년에 비해 14% 이상 늘려 책정했다. 연구원 역시 대폭 증가해 식품, 바이오 등 CJ제일제당에 소속된 연구원만 500명이 넘는다.


CJ제일제당의 이러한 R&D 강화는 국내 시장에서 1위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핵산, 라이신 등 전세계 시장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품목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쌀미강 단백질과 천연조미소재인 네이처펩을 개발하고 대량 양산에 성공했다.


신동휘 CJ제일제당 홍보 상무는 "과거 CJ제일제당이 설탕, 밀가루 등 소재식품회사의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 다양한 고부가 가공식품, 바이오제품에 대한 R&D를 강화해 첨단 식품회사로 거듭나고 있다"며 "고품질에 세계 시장에서도 승부할 수 있는 온리원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R&D예산은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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