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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 "中 소비촉진책 내년까지 갈 것"

[아시아경제 김동환 베이징특파원]중국 정부가 경기를 살리기 위해 펼치는 소비촉진책이 내년에도 이어질까. 중국의 전문가들은 가전제품ㆍ자동차 등에 대한 판매지원책이 내년에도 유지돼 현 소비행태에 큰 변함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에 대처하기 위해 4조위안 규모의 대대적인 경기부양책과 함께 쟈덴샤샹(家電下鄕)ㆍ치쳐샤샹(汽車下鄕)ㆍ이주환신(以舊換新) 등 각종 소비촉진책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이같은 영향으로 중국내 자동차판매는 10월까지 1090만대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40% 가까이 늘어나는 등 3분기까지 소매 매출이 15% 증가했다.

24일 중국의 환추스바오(環球時報)에 따르면 안방(安邦)증권의 리하이잉(李海英) 분석가는 “내년 자동차 소비는 올해 실적의 영향을 받지 않고 증가할 것”이라며 “정부가 자동차 판매촉진책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은데다 할부금융 등 정책을 강화할 수 있어 내년에도 새로운 소비세력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자동차판매가 10~15% 증가하는 등 자동차소비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국가정보센터의 뉴리(牛莉) 연구원은 “설사 보조금 정책 등이 만료되더라도 매출 감소는 단기간에 그칠 것”이라며 “중국 자동차시장 성장세가 초기단계이므로 중장기적으로 볼 때 전망은 밝다”고 말했다.

중국전자상회의 루런보(陸刃波) 회장은 “가전 판매지원책도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절차는 오히려 간소해져 혜택을 받는 계층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좡지엔(莊健) 베이징사무소 선임연구원은 소비가 내년에도 늘어나겠지만 증가폭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좡 연구원은 농촌지역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농민공 소득 향상 ▲복지혜택 등 사회안전망 강화 같은 정책도 늘릴 것을 주문했다.


정부의 소비촉진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 소비가 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젠셔(建設)은행의 저우샤오즈(周小知) 연구원은 ▲주택가격 상승 ▲계층간 소득격차 등으로 인해 소비증가가 지속되긴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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