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10월 화물수송량 3만3066t 최고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내 항공업체들이 'IT 특수'로 모처럼 신바람을 내고 있다.
올해 들어 글로벌 경기 침체, 고환율, 고유가 삼중고로 실적부진에 허덕였지만, 반도체와 액정표시장치(LCD) 등 전기전자(IT) 제품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한국발 화물 수송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반전에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형 항공업체를 중심으로 특별기 편성에 나서는 등 늘어난 물동량에 적기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11일 관세청이 발표한 수출입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과 10월 제품 교역량은 미국발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최근의 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는 품목은 LCD, 반도체 등 IT부문의 고부가가치 제품들. 안전하고 빠른 수송을 필요로 하는 제품 특성상 항공화물 수송량 역시 가파른 증가추세다.
$pos="R";$title="(표)20091111";$txt="";$size="220,181,0";$no="200911111100208443823A_4.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실제로 이날 대한항공은 지난 10월 한국발 화물수송량이 3만3066톤으로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4% 이상 증가한 것으로 이번 달은 이보다 늘어난 3만5000톤 규모가 될 것으로 회사측은 내다봤다.
지난 6월 이후 줄어들던 전체 수송량은 9월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 9만600톤(9월), 9만6400톤(10월)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 달에 처음 한국발 화물(환적화물 포함)이 3만톤을 넘어서는 등 전체 수송량 역시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각 항공사들은 특별기를 투입하는 등 노선 확대를 통한 시장 대응 전략을 서두르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9월에 10편, 10월에 13편의 화물 특별기를 투입했다. 11월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총 41편의 화물특별기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지난 6일부터 B747 화물기 임차 운항편을 주 3회에서 주 4회로 늘렸다. 시장상황에 따라 더 늘릴 수도 있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아울러 유럽노선 화물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11일부터 이탈리아 밀라노에 주 2회 신규로 취항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최근의 증가세는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전통적인 화물 성수기 시작과 함께 미국, 유럽시장 소비심리가 점차 살아나 IT제품 수출이 늘어난 게 주 요인"이라고 말했다.
시장에서 항공업계를 바라보는 시각도 긍정적으로 바뀌는 분위기다. 한국투자증권 윤희도 애널리스트는 "대한항공 등 항공업체 실적 부진 요인이 서서히 걷히고 있는데다 화물 부문 실적이 견조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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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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