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하나 바뀌었을 뿐인데..전통의 강자 삼성선물 추월
장외거래 특성상 사람과 사람간 네트워크가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로 꼽히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인력의 이동이 이같은 결과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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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아시아경제가 단독입수한 선물사의 내부보고서 ‘선물사별 위탁거래 M/S 현황’ 자료에 따르면 9월중 국채선물(KTB)부문 M/S 1위는 유진선물로 15.2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선물(14.37%)과 우리선물(11.01%), JP모건(10.8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유진선물은 지난 8월 17.03%를 차지하며 그간 1위였던 삼성선물(13.54%)을 2개월 연속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진선물은 지난해 11월과 올 1·2월에도 삼성선물을 앞서며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다만 2009 회계연도(2009년4월~2009년9월 현재) 누계별 1위는 삼성선물이 14.70%를 차지해 1위자리를 고수했다. 이어 유진선물이 14.23%를, 우리선물이 12.02%를, NH선물이 11.32%를, 현대선물이 10.36%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다.
한편 9월 외환선물(USD)부문에서는 KB선물이 M/S 16.97%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삼성선물(16.42%), 동양선물(15.39%), 우리선물(14.31%) 등 순이었다. KB선물은 전달 6위(8.50%)에서 무려 다섯 계단을 뛰어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009 회계연도(2009년4월~2009년9월 현재) 누계별 1위는 삼성선물(19.47%)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우리선물(16.26%), 동양선물(14.47%), NH선물(12.00%), KB선물(11.30%) 순을 기록했다.
KB선물 관계자는 “9월초 영업본부장을 새로 영입한 바 있다. 이어 KB금융지주 차원에서 공동영업 강화와 지속적인 지원, 내부결속 강화 등이 이같은 결과를 낳은 것 같다”며 “성장과 외연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선물 관계자도 “유진선물이 시중은행에서 채권운용 담당자를 영입했고 KB선물도 삼성선물에서 외환운용 담당자를 스카웃해가면서 각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안다”며 “다만 여전히 상품 등 전분야를 통틀어 삼성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다 좀더 안정기를 거치면 재차 1위를 탈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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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현 기자 nh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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