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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치블루, 위조방지 '뉴 DNA 시스템'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자사 위스키제품 '스카치블루'의 위조방지를 위한 새로운 DNA시스템을 선보였다.


지난 2007년 선보인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 이번 '스카치블루 NEW DNA 시스템'은 제품을 개봉하는 뚜껑 부분에 재부착이 불가능한 이중 라벨을 붙였다.

또한 겉라벨의'DNA'로고에 판별용액을 묻히면 로고의 파란색이 빨간색으로 변하고 다시 물을 묻히면 원래대로 된다.


그리고 겉라벨에는 UV 램프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한 제품별 고유번호가 인쇄돼 제품리스트와 비교할 수 있으며 겉라벨의 'Scotch Blue' 로고와 점선 등도 UV 램프에 파란색으로 빛나도록 인쇄돼 어둠속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겉라벨을 제거하면 속라벨에 붉은색 형광잉크로 빛나는 'Scotch Blue' 로고가 나타나 어두운 술자리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정품을 확인할 수 있다.


뚜껑을 개봉하면 자동으로 라벨이 파손돼 재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최종적으로는 라벨 속에 있는 스카치블루 고유 DNA 정밀분석을 통해 진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기존 DNA 판별 용액에 의한 정품 확인 이외에도 복제가 불가능한 속라벨 형광인쇄로 아무런 도구가 없이 누구나 쉽게 정품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새 시스템은 스카치블루 인터네셔널과 스카치블루 스페셜(17년산)에 우선 적용됐으며, 21년산과 30년산은 추후 변경된다. 그리고 주석캡슐과 홀로그램 등 기존 위조방지장치는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된다.


이와 함께 롯데칠성은 오는 12월 31일까지 국세청에서 실시하는 무선주파수 인식(RFID) 기술을 활용한 '주류유통정보시스템' 시범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주류유통정보시스템'은 양주 제조장에서 술병에 전자칩을 부착해 주류의 모든 유통과정에 대한 실시간 추적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으로 주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주점에 비치된 동글(dongle)을 휴대 전화에 연결해 위스키병에 대면 즉석에서 양주의 진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칠성은 이 시스템에 스카치블루 21년산 1만병 도입을 시작으로 스카치블루 인터네셔널와 스카치블루 스페셜도 50만병 을 도입할 예정이다.


스카치블루 21년산은 왕관에, 스카치블루 인터네셔널와 스카치블루 스페셜의 경우 수축필름에 RFID칩을 삽입하게 되며 개봉시 RFID칩이 파괴되도록 설계됐다는 설명이다.


롯데칠성은 사업이 실시되는 강남 주요업소 신규개척과 업소 내·외부 배너 및 셋팅지를 활용한 스카치블루 브랜드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지면 광고를 통해 보다 강화된 스카치블루의 신규위조 방지 시스템을 소개하고 스카치블루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더욱 강화해 제2의 성장기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이번에 추가 도입한 '스카치블루 NEW DNA 시스템'과 RFID 사업 참여로 그 동안 위스키 애호가들에게 위조주가 없는 것으로 인식된 스카치블루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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