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조춘보씨
서브스리도 91회나 달성
$pos="L";$title="대우조선해양 조춘보씨";$txt="지난 11일 열린 제8회 김제 새만금 지평선 전국마라톤 대회에서 풀코스 (42.195km)를 2시간 45분 21초로 완주해 총 100회 완주 기록을 달성한 대우조선해양 조춘보씨가 역주하고 있다.";$size="300,437,0";$no="200910150843135096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일반인들은 평생 한번 뛰어볼까 말까한 마라톤풀코스(42.195km)를 100번이나 완주한 직장인이 있다. 주인공은 대우조선해양 상선시운전그룹 조춘보(49)씨.
지난 1984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해 현재 상선시운전그룹 반장을 맡고 있는 조 씨는 지난 6년간 쉼 없이 기록을 달성하며 마라톤 매니아들도 인정하는 달림이다.
그는 지난 11일 개최한 제8회 김제 새만금 지평선 전국마라톤 대회에서 풀코스를 2시간 45분 21초로 완주해 총 100회 완주 기록을 달성했다. 100회 완주 기록은 국민 마라토너 ‘봉달이’ 이봉주도 풀코스 40회를 기록하고 은퇴했을 만큼 어려운 기록이다.
특히 그는 아마추어 마라토너들의 목표이자 꿈인 ‘서브스리(sub-3, 마라톤 풀코스를 세 시간 내 완주하는 것)’를 91회 달성한 대기록 보유자이기도 하다.
서브스리는 직장생활 외 모든 시간을 마라톤 연습에 할애해야 겨우 가능할 만큼 일반인들에게는 힘든 일이라고 한다. 고도의 훈련량이 요구될 뿐 아니라 지구력 및 숙련된 체력안배 등이 필요해 마라톤 고수가 돼야 가능한 기록이다.
‘서브스리’를 91회나 달성한 조 씨는 마라톤을 배우기 전에는 100m도 뛰지 못해 늘 무릎보호대를 차고 다녀야만 했다. 20여 년 전 교통사고를 당해 무릎수술을 받고 약 1년 동안 회사를 휴직한 채 병원에서 투병생활을 했는데, 당시에 달리기는 꿈도 꿀 수 없었다고.
이후 15년 동안이나 다리 통증에 시달리며 힘든 시기를 보낸 그의 인생이 바뀐 계기는 동료들과 함께 참가한 첫 마라톤 대회였다. 거제시 하청면 칠전도를 완주하는 14km 코스에 도전해 완주를 한 그는 성치 않은 몸으로 끝까지 목표했던 일을 이뤄낸 뒤 만끽한 성취감에매료돼 정식으로 마라톤을 시작했다.
삶의 의미와 기쁨을 불어넣어준 마라톤처럼, 조 씨는 회사에서 선박의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수많은 시스템 장비들을 시운전하며 테스트하는 일을 15년째 맡고 있다.
선박 시스템 작동 과정은 성능, 기능, 동작, 방향 등 전 기능을 사전에 숙지 및 관리하고 있어야 실패 없는 가동이 이뤄진다. 꼼꼼하고 전문적인 손길로 죽어있는 시스템에 생명을 불어넣어 바다로 배를 띄우는 것이 그의 할 일이다.
조 씨는 “온 정성을 쏟아 선박 곳곳을 살핀 후 완성된 배가 바다로 나가면 마라톤 결승선을 끊는 자신의 모습이 생각난다”면서 “마라톤을 하게 되면서 건강회복은 물론 현장 리더로서 한발 물러설 때와 한발 앞서 나가야 할 때가 언제인지를 돌아보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남은 그의 목표는 마라톤 풀코스 100회를 넘어 ‘서브스리’ 100회를 달성하는 것. 목표지점을 향해 끝없이 도전장을 내미는 그의 꿈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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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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