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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원장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할 것"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취약계층의 경우 같은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더 큰 피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취약계층 소비자의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김영신 소비자원 신임 원장은 14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하며 "노인, 아동, 다문화가정, 지방 농어민 등 취약계층을 위해 눈높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조사ㆍ연구 및 제도개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서는 일반 기업들, 즉 사업자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폭넓은 정보 획득에 힘쓰고 대학 등 연구기관과 연계해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소비자원의 권한이 부족해 시정 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 김 원장은 "그동안 예산과 인원 부족 등의 문제 뿐만이 아니라 정부의 공공기관 효율화 조치에 따라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원이 충분히 이뤄진다면 이같은 부분도 적절히 수행 가능할 수 있고 또한 앞으로 공정거래위원회와의 협조를 통해 집행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방법으로 예산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을 기획해 성과를 내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김 원장은 "평소 소신이 작은 것을 잘 해야 큰 것을 이룬다라는 것인데 큰 것만 하다보면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게 된다"면서 "직원들과의 소통에 힘쓰는 등 부족한 2%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 소감에 대해서 "어려운 시기에 소비자원 원장이 됐다고 주위에서 우려하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오히려 반대로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만큼 다같이 조금만 노력하면 큰 변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기회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에 대해서 그는 "이 분야에 관심을 갖는 건 바람직한 일이지만 별도 조직은 신설하는 것은 신중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면서 "소비자원 창설 이후 22년간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금융 관련 사례가 8~10% 정도로 충분한 경험이 축적돼 있는데 또다른 조직 설립은 오히려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혼돈을 일으킬 수 있어 금융소비자보호원이 설립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지난달 9일 제12대 원장에 취임한 김 신임 원장은 숙명여고와 서울대 가정관리학과를 나와 서울대 소비자학 석ㆍ박사를 취득한 후 한국소비자학장, 한국소비자원 비상임이사, 충남대 생활과학대학 학장 등을 역임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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