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처리 과정 불편 사항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GIS시스템 선보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건축공사장 민원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사항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GIS시스템이 전국 최초로 선보인다.
마포구(구청장 신영섭)는 민원인이 온라인에서 마포 지역 내 건축공사장을 확인하고 민원 제기도 할 수 있는 ‘건축공사장 민원처리 GIS시스템’을 10월부터 구축? 운영한다.
이 시스템은 지역내 모든 건축공사장(2009월10월 현재 199건)이 웹 지도상에 등재돼 있어 접속만 하면 누구나 손쉽게 공사장 위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pos="C";$title="";$txt="마포구 건축공사장 민원처리시스템";$size="550,455,0";$no="2009100610325177157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뿐 아니라 용도 규모 건축주 설계자 감리자 등을 포함하는 공사장 세부정보도 파악할 수 있다.
민원인이 이 공사장 정보를 토대로 민원사항을 접수하면 제기된 민원은 실시간 SMS 문자로 건축 관계자와 구청 소관부서 담당자에게 동시에 전송돼 즉각적인 시정조치에 들어가며 민원인은 진행사항을 온라인과 SMS로 확인하게 된다.
이로써 민원처리에 걸리던 시간이 종전에 4~7일 걸리던 것이 빠르면 1시간 내~ 24시간 내로 줄었으며 주말에도 민원신고와 처리가 가능해졌다.
민원신청은 마포구청 홈페이지(http://www.mapo.go.kr) 내 ‘QUICK MENU-도시개발-건축공사민원신고’를 통해 할 수 있다.
유철호 건축과장은 “건축공사장 민원처리 GIS시스템은 건축 공사장 민원신청 시 민원인의 입장에서 겪게 되는 불편사항을 최대한 고려해 만든 서비스”라며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만큼 서비스 시행에 따라 주민들이 느낄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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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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