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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다음목표는 브라질 고속철”

해외 수주 비중 70% 넘어 글로벌 업체로 도약
이여성 부회장 글로벌 업체와의 경쟁서 승리 따내
MK가 가장 아끼는 계열사로 키워



이여성 현대로템 부회장의 눈은 브라질에 초점이 맞춰졌다.

지난 16일 그리스 아테네시 지하철 공사에서 발주한 1억6000만유로(한화 2700억원) 규모의 전동차 102량을 수주해 공급계약을 위해 현지를 다녀온 후 휴식도 없이 브라질 고속철 사업 현황을 챙기고 있는 것이다.


2014년 월드컵을 앞두고 브라질은 리우 데 자네이루-상파울루-캄피나스 지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510km의 고속철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프랑스 등 3개국이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 부회장은 상황이 쉽지는 않지만 해볼만 하다고 한다. 현대로템은 이미 브라질 전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중인데, 시장을 선점해 브라질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은 만큼 고속철 사업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은 ‘철차 수출 전사’로 불린다. 지난 1977년 현대종합상사에 입사한 이래 30년간 줄곧 수출 업무를 담당했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현대로템이 수출에 적극 나서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스스로 직접 고객사들을 찾아다니는 그는 수주 협상을 위해 호주를 무박 3일로 다녀오기도 하고 1주일에 한 번꼴로 미국을 드나들 정도로 강행군을 지속하고 있다고 한다.


한때 내수시장에만 집중된 사업구조로 인해 일거리가 없어 사업장을 폐쇄하고 직원들을 내보내는 등 위기 상황에 처했던 현대로템은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등 선진국으로 세계 34개국으로 전동차를 수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전체 철도 수주액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육박했다.


세계 철도차량 분야 시장점유율은 캐나다 봄바디어(23%), 프랑스 알스톰(17%), 독일 지멘스(17%), 미국 GE(8%) 순이다. 현대로템은 일본 가와사키중공업(3%)에 이어 세계 8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올해 봄바디어의 안방인 캐나다 밴쿠버시에 무인 경전철이 성공적인 운항에 들어갔으며, 미국 시장 진출도 확대하는 등 승승장구 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로템에 대한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도 각별하다고 한다. 늘 회사를 챙기며 최근에는 “잘 하고 있으니 홍보도 많이하라”고 격려까지 해줬다고 한다.


이 부회장은 “영업에는 영웅이 없고 팀워크만 있으며, 모든 팀원들이 불철주야 열심히 뛴 덕분”이라면서 “해외 바이어들에게 납기와 품질 기준을 철저히 지키는 믿음직한 회사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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