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CJ제일제당";$txt="CJ제일제당의 다시다가 일본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에 온 일본인 관광객들이 다시다를 구매하기 위해 살펴보고 있다.";$size="510,340,0";$no="200908310850091502088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CJ제일제당의 조미료 '다시다'가 이웃나라인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월평균 수출액의 6배까지 껑충 뛰어 오른 것.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깜짝 특수로 인한 예상치 못한 주문량 급증에 일본수출용 물량을 늘리기 위해 특별생산에 돌입했다"며 "현지에서 맞춤형 제품에 대한 추가 제품 개발요구까지 하는 등 다시다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고 31일 밝혔다.
이같은 다시다 일본 특수의 발단은 지난 11일 니혼TV에서 방송한 '마녀들의 22시(魔女たちの22時)' 덕분이라는 것. 이 프로그램은 매우 특이한 경험 등이 있는 '마녀'가 등장해 이색 내용을 소개하는 방송으로 특히 젊은 여성이나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평균 시청률은 14%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11일 방송분에서는 피부가 고운 한국출신의 40대 주부가 그 비법으로 한국요리인 북어국을 추천했다. 요리는 단순하게 말린 북어포를 물에 넣고 한국 조미료인 다시다를 함께 넣어 끓이면 완성이 된다는 내용였다.
이날 시청률은 17.5%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일본에서는 생소한 요리인 북어국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함께 다시다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문의와 주문이 빗발쳤다.
현재 다시다의 일본 수출량은 연간 평균 10억원 내외, 월 평균 수출액은 8000만원 정도로 대부분 자국 교포들을 대상으로 판매되며 일본 현지인 수요는 미미했다. 그러나 방송 직후인 12일부터 유통매장에서 결품이 나고 바이어 요청이 급증하면서 CJ제일제당은 이번 달에만 5억원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이같은 현상은 한국으로 여행 온 일본인 관광객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롯데백화점 본점의 경우 일 평균 다시다 매출액이 10만원 내외였으나 지난 14일부터 판매량이 급증해 주말의 경우 일 50만원 이상의 매출도 기록하는 등 일 평균 37만원의 매출을 기록중이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다시다 산들애'를 이용한 북어국 시식행사를 마련해 일본인 관광객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북어국용 다시다'를 별도로 제작해 달라는 일본 현지 바이어의 요청도 줄을 잇고 있다.
CJ제일제당측은 이번 기회를 일본 시장에서 다시다에 대한 수요를 늘릴 수 있는 기회로 삼고, 다시다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일본어로 제작해 현지 바이어, 유통업체에 제공하는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선보인 불고기양념장 '야끼니꾸 타래'가 일본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처럼 이번 다시다 건도 지속적인 한식문화 전도사가 될 수 있도록 현지 밀착형 마케팅 위주로 전파할 계획이다.
1975년 출시돼 국민대표 조미료로 인기를 끌고 있는 '다시다'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 등 총 34국에 수출되며 연간 300억원 이상의 해외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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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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