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LPG 자동차 업체 중 처음으로 GM대우가 부품결함에 대한 시정조치(리콜)를 받았다.
환경부는 30일 GM대우의 ‘토스카 2.0 LPG’ 승용차가 고압전류 공급 부품인 이그니션 코일의 결함으로 일산화탄소(CO) 등 배출가스를 정상품(0.673g/㎞)보다 5배 이상(6.820g/㎞) 초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대한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07년 7월1일부터 2008년 2월16일까지 생산된 총 6899대로, 결함부품은 이달 31일부터 전국 16개 GM대우 직영 사업소와 431개 지정공장에서 무상으로 교환해준다.
‘이그니션 코일’이란 엔진 연소실 내 점화에 필요한 고압 전류를 스파크 플러그에 공급하는 부품으로, 코일을 감싸는 절연체인 케이스가 고압으로 타 부서지면 공회전 불량, 엔진 떨림, 출력 약화 등의 현상이 나타나 엔진 수명이 단축되고 배출가스도 초과 발생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 토스카 2.0 LPG 차량과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의 결함시정 요구가 판매 6899대에 490건이었고, 부품 결함율도 7.1%에 이르렀다”면서 “결함발생 원인, 부품결함 개선대책 등이 포함된 GM대우의 시정계획서를 검토해 해당 부품을 시정조치토록 하고, 또 분기마다 그 결과를 보고토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GM대우 측은 부품결함시정 사항을 일간지에 공고하고, 결함시정대상 승용차 소유자에게 직접 안내문도 발송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LPG 차량이 부품결함으로 리콜 대상이 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에 문제가 된 차량은 주로 택시용으로 쓰여 택시기사들의 결함시정 요구가 많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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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용석 기자 ys41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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