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트위터 사용자가 늘어나고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트위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펼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해외에서 트위터는 이미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올랐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트위터 마케팅에 뛰어든 업체가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위터가 입소문을 통해 대기업 외 중소기업의 브랜드와 제품 등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트위터 마케팅에 본격 가세하려는 사업자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로 트위터에서는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이름으로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이를 팔로어(트위터 지인 개념)들이 다시 자신들의 팔로어들에게 전파시키는 방법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해 성공을 거둔 사례가 많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PC업체 델은 '델 아울렛' 트위터 계정을 통해 제품의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이를 통해 팔로어(트위터 지인개념)을 확보, 300만 달러의 판매 실적을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트위터 마케팅의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포드는 트위터를 통해 정보를 알리고, 차량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수 만명의 팔로어를 확보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피자가게가 트위터를 통해 피자를 배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으며, LA 지역에서는 고기를 파는 트럭이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위치를 알리며 지역 명물로 떠오르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SK텔레콤과 삼성디지털이미징 등 이미 여러 기업이 트위터 계정을 만들어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기업소식을 전하며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소업체나 소호들이 트위터의 빠른 전파 속도 등에 힘입어 이벤트를 진행하기 시작함으로써 눈길을 끌고 있다.
도서출판 두드림은 신규 추리소설 '에도가와 란포 전단편집 2' 출간을 기념해 이같은 소식을 '리트위트(누군가 전한 소식을 다시 내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것)'하는 트위터 가입자들에게 선착순으로 책을 무료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치기도 했다. 두드림 측은 "트위터를 통한 홍보효과로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커다른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화여대의 한 미용실도 트위터 계정을 통해 헤어 스타일에 대한 정보 등을 제공하며 고객몰이에 나섰다. 온라인 쇼핑몰 트위터 계정도 등장, 다양한 분야의 트위터 마케팅이 속속 '본색'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손꼽히는 에델만코리아 이중대 이사는 "국내 트위터 마케팅은 아직 초창기지만 트위터는 실시간으로 수 만명에게 소식을 전파하는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트위터를 통해 신뢰를 쌓고 그 이후 마케팅을 진행할 때에는 이같은 파급력을 세일즈에 접목시킬 수 있어 트위터 마케팅은 갈수록 큰 힘을 얻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