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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으로 집에서 고기 구워먹는다

GS마트 돼기고기 매출 38%↑ … 휴가철 맞아 급증

올 들어 대형마트에서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 육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28일 GS마트가 올해 1월 1일부터 7월 27일까지 육류 매출을 집계한 결과 돼지고기 매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 증가하고 호주산 쇠고기와 한우 매출은 각각 16.6%, 7.3% 늘었다. 같은 기간 닭고기 매출은 69.9%나 급증했다.

육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요리를 하는 가정이 많아졌기 때문. 대표적인 외식 메뉴인 한우 등심과 삼겹살의 경우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는데다 직접 요리해 먹을 경우 비용도 절반 가량으로 줄일 수 있다.


일례로 삼겹살의 경우 밖에서 외식할 때는 4인 가족 기준 최소 3만6000원(200g 9000원 기준)이 드는 반면, 집에서 먹으면 국내산 삼겹살을 1만6000원 정도(100g당 1980원 기준)에 구입하면 된다.

한우 등심 역시 식당에서는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최소 10만원(150g, 2만5000원)이 들지만 집에서 먹으면 1등급 한우 등심으로 하더라도 4만9800원(100g, 8300원 기준)에 먹을 수 있다.


육류의 인기는 휴가철 들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휴가지에서도 음식을 사먹는 대신 미리 구입해서 직접 해먹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우는 비수기 여름철에도 매출이 큰 폭으로 오르는 추세다.


GS마트가 여름휴가가 시작된 이달 18~26일까지 매출을 살펴본 결과, 마트 전체 매출은 9% 증가한 반면 축산류 매출은 14.5% 증가했다.


판매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돼지고기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57.2%나 증가했고, 한우는 37%, 호주산 쇠고기가 16.4%, 계육은 16.2% 각각 매출이 늘었다.


같은 기간 고기를 구워먹는데 필요한 숯과 야외 1회용품 매출도 61.1%와 16.8% 증가했다.


조남욱 GS리테일 축산팀장은 "가계 소비를 줄이기 위해 직접 음식을 해먹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대형마트의 육류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다"며 "최근에는 휴가지에서도 음식을 직접 해먹는 가정이 증가해 돼지고기와 한우 매출이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GS마트에서 판매하는 7월 말 기준 육류 가격은 삼겹살의 경우 지난 해와 올해 몯 100g당 1980원으로 가격 변동이 없었다. 한우는 7380원에서 8300원으로 12.4%, 생닭(651~950g)은 지난 해 5380원에서 올해 5580원으로 3.7% 올랐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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