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만 강조한 상가·막연한 후광효과 홍보상가
부동산은 한번의 노림수로 결정적인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 사례가 많다. 상가의 경우는 더더욱 예외일수 없다.
투자의 최종 책임자는 본인이기에 신중에 또 신중을 더해야 한다. 최근에도 자신의 판단력보다 공급측의 불합리한 제안에 대처없이 임했다가 낭패를 본 사례도 많아서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분양자 스스로 주의 할 수 밖에 없으며 다음과 같은 투자 제안에는 필히 유의해야 한다.
◇명품 운운 상가 = 상품을 지나치게 명품화·상징화시키는 최초 상가 운운하는 상가는 고려대상이다.
이러한 대형급 상가 투자시에는 오픈후 활성 계획에 대해 분명히 묻고 따져봐야 한다.
◇입지만 강조한 상가 = 다분히 입지적 장점만 강조한 상가도 경계대상이다. 아무리 역세권 상가라도 출구별 상황이 상이해 소비층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상가 투자에 있어서는 최종 소비층의 이용 편의성에 비중을 둔다. 접근성과 가시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강남 역세권에서도 심심찮게 나타났듯 소비층의 접근이 간단치 않은 호수를 선택했다간 장기 공실로 깊은 수렁에 빠져들수 밖에 없다.
또한 역 출구별 상황이 상이함에도 동일 조건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주변호재 후광효과 강조한 상가 = 투자예정 상가가 상권내 핵심에 위치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주변 개발 호재에 대한 부분은 보수적인 관점에서 다뤄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100% 보장, 주변 개발 호재에 덩달아 묻어가는 막연한 후광효과에 대한 부분등은 주의해야 한다.
오히려 투자자 자신도 당당하게 궁금한 점이나 의문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묻고 따져야 한다.
특히 상가 계약서상 내용 여부를 놓고 공급자와 수요자가 마찰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계약에 앞서 계약서를 미리 요구해 검토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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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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