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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홈퍼니 경영'으로 직원 기살리기 앞장

집(home)+회사(company) 결합된 CJ만의 온리원적 경영 방침
게임대회 통해 직원 스트레스 해소와 팀내 단합 상승


CJ제일제당의 '홈퍼니(homepany) 경영'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이색적인 사내 게임대회를 개최했다. 이는 지속되고 있는 불황과 비상경영으로 인한 임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기 살리기를 위한 것.


CJ제일제당은 이달 초부터 2주 동안 남산 본사빌딩에서 각 조직별 인원을 구성해 CJ인터넷 배급게임인 '마구마구', '서든어택', '루미네스'와 국민 오락게임 '스타크래프트' 등 사내 E-스포츠 대회를 진행중이다.

특히 영업, 마케팅부서 전원이 근무하는 서울지사에서는 전 구성원의 참여를 위해 쉽고 재밌는 '알까기 대회'가 진행중이다. 'CJ 알까기 대회'에는 총 64개 팀, 598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매일 점심마다 로비 및 교육장에서 뜨거운 열기를 내뿜고 있다.


이는 과거 연례 행사로 펼쳐지던 사내 체육대회 등과 같이 강제적이고 치열한 팀 경쟁 시스템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재미 위주의 운영을 펼치고 있어 사내 단합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알까기'와 같은 쉬운 게임을 위주로 편성했기 때문에 남·여 직원이 함께 참가하고 말단 사원과 임원이 함께 팀을 만들어 참가하는 등 이색적인 모습들이 자주 펼쳐지고 있다.


이같은 CJ제일제당의 이색 사내 게임대회는 집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근무능률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경영 트렌드인 '홈퍼니(homepany) 경영'의 일환이다. 홈퍼니는 집(home)과 회사(company)가 결합된 신조어로 집처럼 편안한 환경의 회사를 추구한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연말부터 찾아온 불황의 영향으로 인한 임직원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게임대회를 마련했다. CJ 자체적인 비상경영활동 뿐 아니라 불황으로 인한 대외 환경 등에서 오는 심신의 피로를 해소하고 직원들의 기를 살리기 위해 예년에 비해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상품도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준비했다. CJ통합상품권, 쌀눈가득쌀 30kg, 오메가3 세트, 스팸세트, 팻다운 1box 등 대규모의 자사 상품권과 제품들이 제공돼 휴가철 준비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야구게임종목인 '마구마구'에 참가한 김민태 법무팀 대리는 "평소 집에서 혼자 즐겨하던 게임인데, 이렇게 회사에서 직원들이 응원하고 지켜보는 앞에서 동료와 팀을 만들어 참가하다 보니 더욱 신나고 팀내 단합이 더 단단해짐을 느낀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4월에도 매년 행사로 치뤘던 남산 벚꽃길 도시락 행사가 비상경영으로 인한 경비절감 방침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각 임원들이 비용을 각출해 행사를 치루며 직원들의 사기를 끌어올린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임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조직간, 구성원간 벽 허물기를 위해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가할 수 있는 게임이나 오락행사 등을 열어 CJ만의 온리원적인 '홈퍼니 경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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