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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새내기주 '대박'..상장후 몸값 2배


올해 상장된 새내기주들의 성적표는 어떠할까.

2009년에 신규 상장된 종목이 과거 4년간 신규 상장된 종목에 비해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코스피, 코스닥시장을 불문하고 올해 등장한 새내기주들은 상장 한달 후 몸값이 두 배 넘게 치솟으며 대활약을 펼쳤다.

25일 한국거래소가 2005년 이후 유가증권 및 코스닥시장 신규상장된 286 종목(이전상장, 재상장 제외)의 상장후 주가 등락률을 비교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올해 유가증권시장 신규 상장된 3곳은 상장후 1달간 평균 155.63% 급등한 반면 2008년 상장 종목들은 1달간 평균 6.14% 오르는 데 그쳤다. 2005~2007년에 상장된 종목들도 각각 상장 한달 후 45.26%, 19.44%, 20.88%씩 올라 올해 상장된 새내기주의 주가상승률 대비 저조한 성적을 냈다. 시초가 대비 등락률로도 올해 새내기주는 70.11%의 상승률을 보인 반면 지난해 상장한 종목들은 2.86% 올랐다.

코스닥시장도 별반 다르지 않다. 올해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은 상장후 1달간 평균 110.1% 상승했으나 2008년 상장 종목은 오히려 8.38% 하락하며 뒷걸음질쳤다. 2005년과 2006년, 2007년에 상장한 종목들도 각각 상장 한달 후 63.27%, 10.52%, 7.72%씩 오르며 올해 상승률에 크게 뒤쳐졌다.

업종별로는 유가증권시장에선 제조업보단 비제조업 새내기주가, 코스닥시장에선 해외기업 새내기주가 우수한 성적을 냈다.

유가증권시장의 경우 상장 1달후 주가상승률이 비제조업이 54.84%로 가장 높았고, 해외기업 51.10%, 제조업15.15% 순으로 나타났다. 코스닥시장은 해외기업이 상장 한 달 후 168.60% 급등, 가장 인기가 좋았고 일반기업과 벤처기업이 각각 37.14%, 25.37% 상승했다.

김수희 기자 suhee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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