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등 컨소시엄..민관 합동작전 펼쳐
$pos="C";$title="";$txt="◆브라질이 추진중인 고속철도 건설사업 노선도";$size="550,333,0";$no="2009052111024274012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최대 38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 수주가 유력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현재 코레일과 민간 업체로 구성된 민관 컨소시엄은 적극적인 합동 전략을 펼치면서 독일, 일본 등 경쟁국보다 우위에 선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경부고속철도(20조원)와 호남고속철도(11조원)를 합친 것보다 많아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부터 수주에 전력 투구해왔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노선이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나 노선제안을 포함해 발주가 이뤄질 경우 그동안 조사와 연구를 진행해온 우리 컨소시엄이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우리 컨소시엄은 기술이전 등에서 브라질 정부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 경쟁국들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브라질 고속철도사업은 리오에서 상파울로, 캄피나스를 잇는 520㎞ 규모로 오는 8월 발주될 예정이다.
브라질 연방정부 육상교통청(ANTT) 계획에 따르면 민관합동방식으로 토목과 차량, 신호, 운영 등을 일괄발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사업비는 20조∼최대 38조원으로 추정되는 메머드 프로젝트다.
ANTT는 8월 입찰공고에 이어 연말까지 제안서를 제출받아 공사에 착수, 2014년 월드컵대회 이전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에 철도연구원과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을 비롯해 SK건설.두산건설.남광토건 등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국내 컨소시엄을 구성, 지난 4월부터 본격 수주활동을 개시했다.
특히 지난해 양국 정상회담 등을 통해 협조를 요청해 놓았고 최근 정종환 국토부 장관이 브라질을 방문, 진출관련 협조요청을 하는 등 두 나라간 우호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컨소시엄의 수주가능성이 높다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동안 고속철도 노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가 상당부분 진척됐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지난 2006년 이후 철도기술연구원과 코레일 등을 주축으로 현지 연구와 수주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왔으며 민관합동으로 10여차례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브라질 현지에서는 독일, 일본 등 경쟁국보다 공사비가 20% 정도 싸고 기술 이전, 수주 활동에 적극적인 한국 컨소시엄이 수주해야된다는 분위기가 높아진 상태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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