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트위터로 고객과 즐겨 대화 … 언제·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단문 블로깅 사이트 트위터(Twitter)가 뜨면서 이에 관심 갖는 최고경영자(CEO)들이 늘고 있다.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 온라인판은 트위터로 사업에 도움 받고 있는 CEO들을 최근 소개했다.
트위터란 인터넷에 글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로 기존 블로그와 비슷하다. 하지만 140바이트 미만의 단문만 올릴 수 있다. 휴대전화로도 메시지를 올리거나 받을 수 있다.
친한 사람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킹 기능도 있다. 따라서 특정 트위터 사용자의 메시지를 수신하겠다고 신청해 이른바 '팔로어'(follower)가 되면 그의 새 글이 올려질 때마다 인터넷이나 휴대전화로 받을 수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트위터로 새로운 서비스를 설명하고 자사 제품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며 고객, 동료들과 간단하게 사담을 나누기도 하는 CEO는 지난해 8월 겨우 18명이었다.
그로부터 1년이 채 안 된 지금 50여 명에 이르는 CEO가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다. 트위터의 성장세는 놀랄 정도다. 온라인 북마크 사이트 디그(Digg)의 창업자인 케빈 로즈는 지난해 8월 팔로어가 6만1000명이었으나 현재 60만 명이 넘는다.
$pos="L";$title="";$txt="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사진=블룸버그뉴스).";$size="103,155,0";$no="2009051117170666590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회장=팔로어 9만8382명. "세계 전역에 200여 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어 서비스 출범, 제품 설명회, 파티·이벤트 등으로 눈코 뜰 새 없다. 네티즌들로부터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럴 때마다 트위터로 답한다. 트위터는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어 편하다. 최근 1만m 상공에서 트위터로 인터뷰한 적도 있다."
◆포레스터 리서치의 조지 콜로니 CEO=팔로어 2894명. "트위터로 포레스터의 고객들이 포레스터와 세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 트위터로 내 아이디어를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HD넷의 마크 큐번 회장=팔로어 3만4105명. "고객들에게 간단하고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트위터의 잭 도시 회장=팔로어 51만7830명. "우리가 지금 뭘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앞으로 뭘 할 것인지 트위터로 가장 빠르게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트위터를 사용하면 트위터라는 회사가 작고 촘촘한 기업처럼 느껴진다. 날마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삶의 세세한 부분까지 트위터로 공유할 수 있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스의 조너선 슈워츠 CEO=팔로어 2469명. "리더십의 핵심은 의사소통이다. CEO는 첨단 기술로 시장에 참여해야 한다. 트위터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확 바뀌었다."
◆자포스닷컴의 토니 셰 CEO=팔로어 55만3787명. "기업문화 형성에 트위터가 큰 도움이 된다. 직원들은 사무실 밖에서 서로 연락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유용한 게 트위터다. 많은 고객에게 자사의 특성과 문화를 알리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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