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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 2년 연속 법인세 평가 최우수구 선정

서초구(구청장 박성중)가 서울시가 실시한 ‘자치구 법인세무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됐다.

서울시가 세무분야 업무평가를 실시한 이래 한 자치구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는 서초구가 처음이다.

서울시는 매년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세원발굴이나 세금징수실적, 세무행정 발전기여도, 납세편의사항 발굴, 시민만족도 제고방안 등 세무행정 전반을 평가 시상하는 세무업무 인센티브 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결과 서초구는 2008 회계연도 법인세무 평가분야에서 최우수구 선정과 시 세입 종합평가분야에서 모범구로 선정돼 총 2억5000만원 인센티브 사업비를 받게 됐다.

서초구는 세원발굴은 물론이고 납세자 중심의 다양한 창의적·기업친화적 세무서비스를 개발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체납자에 대한 제재는 신속하면서 납세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제공에는 인색했던 기존 세무행정의 틀을 깨고 각종 세무정보 제공은 물론 납세 편의책을 잇달아 마련한 것이다.

◆서초구, 참신한 아이디어로 납세자와 눈높이 맞춰

우선 기업하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역내 기업을 대상으로 국세나 지방세 등 새롭게 바뀌는 세무정보를 제공하고 절세방안을 알려주는 ‘세무 설명회’를 매년 열었다.

오는 13일에도 기업 회계 실무자 200여명을 초청해 다양한 기업지원책과 세무조사 인터넷 신고요령 등을 설명해 줄 예정이다.

이밖에도 방문이나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제출해야 했던 사업소세나 법인세할 소득세 신고서 제출방식을 개선, 구청 홈페이지 e-세무종합민원(http://tax.seocho.go.kr)에서 인터넷으로 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납세자가 더 낸 세금이 있는 경우 각종 세금고지서 발급 시 환급받을 수 있는 세액 과 환급방법을 고지서에 기재, 알려주는 ‘더 낸 세금 돌려주기’ 서비스를 실시했다.

또 납기일을 깜빡해 가산세까지 물어본 납세자들을 위해 납부마감일이 다가왔다는 안내 메시지를 휴대폰 SMS를 통해 알려주는 ‘알람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서비스들을 잇달아 선보여 납세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지방세가 아닌 국세인 종합부동산세나 양도소득세 등을 상담하기 위해 구청 1층 오케이민원센터에 ‘국세상담코너’를 개설, 재산세 부과 대상인 부동산과 관련이 있는 종합부동산세·양도소득세·증여세 등 국세까지 원스톱 상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 이메일 상담코너를 개설하여 지방세 부과 및 납부 관련한 민원인의 문의를 인터넷으로 실시간 답변하고 있다.

지역내 신설과 전입 법인을 대상으로 지방세안내와 사업번창 기원 메시지가 담긴 축하엽서를 발송하고 있다.

또 종업원 수나 사업자 면적에 따라 사업자가 납세의무 유무를 스스로 판단해야 해 가산세를 부담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사업소세에 관한 길라잡이 책자를 배부해 기업들의 미신고로 인한 불이익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박성중 서초구청장은 “납세의무가 기업 활동에 짐이 되지 않도록 주민과 기업의 납세편의를 도모하고 절세방법 등 다양한 세무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에 받게 되는 인센티브 사업비는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쾌적하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분야에 우선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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