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마니아] 벤츠-BMW 엠블럼, 무슨 의미일까

자동차 메이커들은 자신들만의 엠블럼을 가지고 있다. 엠블럼은 별다른 설명이 없이도 그 자동차가 어떤 브랜드인가를 확인시켜준다. 이같은 엠블럼은 그저 '세련되다', '멋있다' 등만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다. 엠블럼에는 그 자동차 메이커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가장 유명한 엠블럼으로 꼽히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원 속 삼각별은 두 회사의 엠블럼이 합쳐진 결과다.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가 세운 다임러 사는 육, 해, 공을 의미하는 세꼭지 별을 엠블럼으로 사용했다. 또 칼 벤츠(Karl Benz)가 만든 벤츠사는 월계수를 엠블럼으로 만들었다. 이 두 회사가 1차 세계대전 후 합병해 다임러 벤츠가 되면서 세꼭지별과 월계수가 합쳐진 지금의 엠블럼이 된 것.

아우디(Audi)는 지난 1932년 독일 삭소니 지방의 아우디(Audi), 데카베(DKW), 호르히(Horch), 반더러(Wanderer) 등 4개의 자동차 회사가 합병한 메이커이다. 아우디 엠블럼 '네개의 링(Audi Four Rings)'는 이 4개의 회사를 의미한다.

또 프로펠러 형상을 한 BMW의 엠블럼은 BMW가 처음 만든 것이 항공기 엔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BMW는 1916년 뮌헨의 바바리아 모터주식회사로 시작해 항공기 엔진을 만들기 시작했다. 때문에 엠블럼을 항공기 프로펠러 모양으로 만든 것. 거기다 BMW 본사가 자리 잡은 독일 바이에른 지방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청색 하늘과 알프스산의 하얀색을 씌웠다.

BMW는 '키드니 그릴(Kidney Grill)'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그릴로도 유명한데 처음에는 이 그릴이 콩팥(Kidney)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이같은 이름이 붙여졌지만 이후 모양이 많이 바뀌었다

슈퍼카로 손꼽히는 페라리(Ferrari)의 엠블럼도 독특하다. 앞발을 든 말은 '바라카의 말(Baracca's Cavallino)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이 말은 1차세계대전 이탈리아 최고의 파일럿으로 활약하다 1918년 세상을 뜬 프란체스코 바라카의 전투기에 그려져 있던 것이다. 이 그림을 바라카의 아버지인 엔리코 바라카가 페라리사에 사용하도록 허락해줘 지금의 엠블럼이 탄생하게 됐다.

조금이라도 유심히 본사람은 페라리의 엠블럼과 독일 메이커 포르쉐의 엠블럼이 비슷한 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포르쉐의 본사가 있는 독일 슈투트가르트는 말사육으로 유명한 도시다. 때문에 시 문장에도 말그림이 사용되고 포르쉐의 엠블럼에도 말이 그려져 있다.

페라리와 함께 슈퍼카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람보르기니의 엠블럼은 '파이팅 불(Fighting bull)'이라고 불리는 황소다. 이는 창업자인 페루치오 람보르기니의 별자리가 황소였기 때문이다.

프랑스 푸조의 엠블럼은 사자를 형상화했다. 1889년 처음 자동차를 만든 푸조의 공장은 프랑스 북동부 엘사스의 벨포르(Belfort)였는데 이 지방이 예전부터 벨포르 라이온이라는 사자로 유명했다. 처음에는 꽤 자세한 사자 모습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점점 간략화된 것이 눈길을 끈다.

캐딜락의 엠블럼은 미국의 자동차 도시 디트로이트를 처음 개척한 프랑스 귀족 모스 캐딜락 가문의 문장을 본땄다. 방패는 십자군 원정에서 수훈을 세운 가문을 나타낸다. 엠블럼의 붉은색은 용감함을, 은색은 순결, 자선, 미덕을, 파란줄은 기사의 무용을 나타내고 있다. 이전 엠블럼까지 있던 3마리의 백조와 7개의 진주가 박힌 왕관은 2002년 엠블럼을 간략화하면서 사라졌다.

럭셔리카의 대명사로 불리는 롤스로이스의 엠블럼은 창업자인 찰스 스튜어트 롤스의 'R'과 프레드릭 헨리 로이스의 'R'을 따서 만들었다. 롤스와 로이스가 처음 창업할 1906년에는 이 엠블럼이 빨간색이었지만 이후 검정색으로 바뀌었다. 또 보닛 위에 여인상은 '스피리츠 오브 액스터시(Spirits of Ecstasy)' 또는 '프라잉
엑스터시(Flying Ecstasy)'라고 불린다. 1911년 영국의 조각가 찰스 사이크스가 만들어 롤스로이스의 상징처럼 됐다.

역사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아시아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회사명 이니셜을 로고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의 혼다, 렉서스 등이 그렇고 한국의 현대, 기아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일명 '플라잉 H(Flying H)'라고 불리는 현대 자동차의 엠블럼 중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를 의미하고 'H'는 현대자동차의 영문표기 첫글자에 속도감을 줘 두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또 르노삼성자동차의 마치 태풍의 눈을 형상화한듯한 엠블럼은 소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이 일체화돼 고객 위주의 신자동차 문화를 펼쳐나가는 약동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상하좌우의 대칭적 구조는 삼성자동차가 추구하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상징한다.

고재완 기자 star@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