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 속옷을 꾸준히 입으면 몸매가 교정된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보정 속옷을 착용한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 잘못 된 생각이다. 개념 부터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우연실 비비안 디자인실장은 “보정속옷을 일정기간 착용하면 압력에 의해 지방이 이동해 이상적인 몸매로 변화시켜주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이것이 다이어트나 살이 빠지진 않는다”라면서 “보정속옷을 착용할 때에는 자신의 체형에 정확히 맞는 보정속옷을 선택해 6개월이나 1년 등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일정시간 동안 착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정 속옷을 하루 종일 입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잠자는 시간 동안은 벗고 자는 것이 좋다. 특히 뼈와 근육이 약해져있는 출산 직후에는 반드시 착용을 피해야 한다.
◆작은 보정속옷은 절대 금물= 보정속옷을 구입할 때 자신의 치수보다 작은 속옷을 착용해 짧은 기간에 큰 효과를 보려는 여성들이 많다. 작은 사이즈의 속옷은 도리어 군살을 더욱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옷맵시를 더 망치고, 오랫동안 작은 속옷을 입으면 그대로 고정된다. 원활한 신체 활동을 방해해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자주 자신의 사이즈를 점검해 속옷을 구입해 교체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은 체중이 늘거나, 몸의 특정 부위에 살이 쪄서 몸매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보정 속옷은 제품마다 특정 부분의 기능이 강화된 제품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속옷 매장의 직원과 상의한 후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잘 갖춰진 제품의 맞는 사이즈로 구입해야 한다.
올인원의 경우 가슴부터 엉덩이까지를 보정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으나 키가 매우 크거나 유난히 허리만 굵은 경우에는 적합지 않다. 이런 경우 각 부위별로 치수를 재어 브래지어와 니퍼, 거들을 따로 구입해 입어야 한다.
얇은 겉옷 속에 몸매를 보정하고자 할 때에는 겉옷이 몸에 붙는 정도에 따라 보정 속옷의 종류도 달라져야 한다. 소프트 타입 거들은 원단이 얇고 한 겹으로 돼있는 데다 단단한 지지대를 넣지 않아 매끄러운 실루엣을 연출해 주지만 보정력은 두꺼운 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다. 두께가 두꺼운 하드 타입 거들은 보정기능은 보다 강하지만 두께감이 있고 옷이 몸에 붙는 경우에는 이중 원단 처리된 부분이나 지지대 등이 두드러질 수 있으므로, 겉옷의 두께와 실루엣에 따라 거들을 택해 착용하는 것이 좋다.
◆사이즈 선택은?= 브래지어와 올인원은 가슴둘레와 컵 사이즈로 결정된다.
브래지어 사이즈는 밑가슴 둘레와 윗가슴 둘레로 이뤄진다. 밑가슴 둘레란 가슴과 허리가 연결되는 가슴 아랫부분을 수평으로 둘러 잰 둘레를 말한다. 윗가슴 둘레는 가슴의 가장 둘레가 넓은 지점, 즉 가슴의 가장 높은 부분의 둘레를 수평으로 잰 둘레다. 브래지어 사이즈 표기의 ‘80A’는 밑가슴 둘레는 80cm이고, 컵 사이즈가 A컵이라는 의미다.
컵 사이즈는 밑가슴 둘레와 윗가슴 둘레를 측정한 후 ‘윗가슴둘레-밑가슴둘레’를 계산한 값에 따라 정해진다. 밑가슴과 윗가슴 둘레의 차이가 7.5cm차이가 난다면 컵 사이즈는 ‘AA (구 A)’이다. 차이값이 10cm라면 ‘A(구 B)’이다. 그 차이가 2.5cm씩 커질 때마다 컵 사이즈가 한 단계씩 커진다. 최근 브래지어 컵 사이즈 표기법이 변동되는 과도기라서 사이즈 표기가(구 *)라는 표기가 병행돼있다.
제품 출시시기에 따라 예전 방식의 컵 사이즈만 표기된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을 구입할 때 밑가슴과 윗가슴 둘레의 차이값을 인지하고 구입하거나 기존 표기에 따른 컵 사이즈를 알아야 혼동이 없다. 예를 들어 밑가슴 둘레가 75cm이고 윗가슴 둘레가 85cm로 밑가슴과 윗가슴의 차이가 10cm인 여성은 75A(구 75B)치수 브래지어를 착용한다.
거들 사이즈는 허리둘레와 엉덩이 둘레, 허벅지 둘레에 따라 결정한다. 각각의 사이즈를 재어 가장 굵은 부분을 기준으로 사이즈를 택해야 지방을 매끈하게 정리할 수 있다.
허리 둘레는 허리의 가장 가느다란 부분을 재고, 엉덩이 둘레는 엉덩이를 따라 줄자를 둘러서 내려가다 보면 힙과 허벅지가 만나는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부분까지 줄자를 올려서 교차해 측정한다. 허벅지 둘레는 허벅지의 가장 두꺼운 부분을 수평으로 측정한다. 양쪽의 허벅지 둘레가 다른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반드시 양쪽 허벅지를 다 측정해 굵은 쪽에 기준을 둔다. 거들은 보통 64, 70, 76, 82 사이즈로 구분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