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민관합동' 국가브랜드委, 삼성·현대·LG 등 대기업 참여

어윤대 전 고대 총장 위원장...오는 22일 발족해 본격활동

대한민국의 경제력 규모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대통령 직속의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오는 22일 발족해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어윤대 전 고려대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브랜드위는 기획재정부, 외교통상부,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장관을 포함한 장관 7~8명과 민간 전문가 등 40명의 위원이 거의 확정 단계다.

특히 이번에 출범하는 국가브랜드위는 삼성, 현대, LG, SKT, 코오롱 등 대기업의 부·과장급 핵심 인력 10여명을 자원봉사 형식으로 참여시킨다는 것이 특징이다. 민관의 핵심 인력이 결합해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것.

어 전 총장은 이와 관련, 개별적으로 이들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파견을 요청했다는 후문이다. 대기업의 핵심 업무 중 한 분야인 홍보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것. 이 때문에 각 회사의 홍보전담 직원과 디자인센터 직원들이 주로 발탁됐다.

아울러 위원회 산하에는 ▲ 한류 확산 분과 ▲ 해외협력 분과 ▲ 다문화 확대 분과 등 5개 분과위를 두게 된다. 또 별도의 기획재정부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지원단을 둬 실무적 업무를 맡게 된다. 지원단은 관련 부처에서 필요 인력을 차출하는 등 19명으로 구성되며, 사무실은 시내 중구에 마련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국가브랜드위원회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이 최근 어 전 총장을 만나 위원회 운영방안을 보고받고 전력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국내 유명 대기업의 브랜드보다 못한 것으로 나왔다"며 선진일류국가 진입을 위해 한국 브랜드 가치의 향상이 절실하다고 강조해왔다.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