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통가, 불황 타개 해법은 '독서'

롯데百, 새해에 읽어야 할 책 10권 선정

경기불황이 깊어가는 때에 유통업계에서 '독서경영'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롯데백화점 유통산업연구소 최근 38개 주요 소매업체에 종사하는 직원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유통인이 새해에 읽어야 할 책 10권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들 도서는 소비심리, 트렌드, 고객서비스 등 각 분야에서 스테디 셀러를 기록하고 있는 책들로, 유통업에 종사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접해 볼 가치가 있다는 게 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먼저 고객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쇼핑의 과학'(파코 언더힐, 세종서적)을 추천한다. 현장에서의 실증 분석을 통해 쇼핑에 임하는 고객의 행동과 심리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주기 때문이다.

좀 더 쉬운 내용을 원한다면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니콜라 게겐, 지형)와 '소비의 심리학'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인터넷에서도 화제가 됐던 '소비의 심리학'(로버트 B 세틀/파멜라 L 알렉, 세종서적)은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고 구매동기를 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유통업태로 각광받고 있는 쇼핑몰에 대해 알고 싶다면 '몰링의 유혹'(파코 언더힐, 미래의창)을 권한다. 지난 해 3월에 국내에 소개된 이 책은 쇼핑과 함께 모임, 식사, 게임, 오락, 산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업태인 '몰링(malling)'에 대해 섬세하고 세밀하게 분석·정리했다.

이밖에 ▲트레이딩업(마이클 J 실버스타인/닐 피스크, 보스턴컨설팅그룹) ▲지갑을 여는 힘 바잉트랜스(조 비테일, 비즈니스맵) ▲노드스트롬 고객감동 서비스 진수 노디스가 되라(로버트 스펙터/패트릭 매카시, 나비북스) ▲소매업 성공전략(아서 루빈펠트/콜린스 헤밍웨이, 럭스미디어) ▲트렌드를 읽는 기술(헨릭 베일가드, 비즈니스북스) ▲시장권력의 중심, 소비자가 진화한다(김용석/전은경, 김영사) 등이 추천 도서 목록에 올랐다.

백인수 롯데백화점 유통산업연구소장은 "전문유통인으로서 소양과 자질을 갖추고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폭넓은 지식의 습득이 필요하다"며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이들 추천도서에서 희망의 빛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