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분기 영업익 4641억…'임금협상 비용 2분기 조기반영'(종합)

KT 3분기 실적…연결 매출 6조4546억원
"AICT 전환 위해 다각도 혁신 가속화"

KT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4546억원, 영업이익 464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6% 감소, 44.2% 증가한 수치다.

KT 측은 연결 기준 매출은 콘텐츠 자회사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2분기 조기 반영되면서 같은 기간 44.2% 늘어났다고 전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7650억원, 영업이익 33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75.1% 증가했다.

부문별로 보면 무선 사업은 1조74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다. 3분기 플래그십 단말 출시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 가입자 중 76%를 기록했으며 알뜰폰(MVNO) 사업의 성장이 영향을 미쳤다.

반면 유선 사업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1조3126억원을 나타냈다. IPTV 가입자 성장세는 유지됐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감소 등 미디어 매출이 많이 감소(-1.2%)한 것이 이유다. 인터넷 매출은 기가 인터넷 가입자 증가, 부가서비스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 매출은 전용회선, AI 컨택센터(AICC) 사업 등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9264억원으로 집계됐다.

금융, 부동산, 디지털 전환(DX) 등 주요 그룹사도 꾸준한 실적을 내고 있다.

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넘었으며,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4% 증가한 22조원, 여신 잔액은 26.4% 늘어난 16조2000억원으로 나타났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호텔 등 임대 매출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1475억원)이 3.5% 성장했다. 여름휴가 기간 패키지 판매로 인한 호텔 부문의 매출 증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

나스미디어, KT스튜디오지니 등 KT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1562억원)이 18.3% 감소했다. 다만 KT 측은 "3분기 방영한 '유어아너'와 '나의 해리에게'가 연속 흥행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KT 클라우드의 매출은 주요 사업 부문 성장과 고객기반 확대로 6.8% 증가한 2070억원으로 공시됐다.

BC카드의 매출은 93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했으나 KT 측은 "자체 카드 사업 성장, 금융사업 리밸런싱 등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김영섭 KT 대표가 10일 서울 중구 노보텔앰배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AICT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 참석,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배경, 향후계획 및 'AICT 컴퍼니' 를 향한 사업전략에 대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용준 기자 jun21@

KT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역량·사업·인력구조 등 다각도로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9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지난 5일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통해 2028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를 9~10%로 제시했다.

최근에는 현장 인력 5700여명을 신설 기술 전문 자회사로 전출하거나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인력 재배치를 추진하기도 했다. 지난 4일 기준 신설 자회사로 전출을 희망한 직원은 총 1723명, 희망퇴직을 신청한 직원은 총 2800여명이다.

산업IT부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