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현기자
이번 추석 연휴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었던 3년 전보다 2배 많은 귀성객이 고향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11일 삼성카드가 삼성카드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가 가족·친지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삼성카드가 2021년 팬데믹 당시 추석을 앞두고 시행한 조사에서는 30%였으나, 3년 만에 2배 증가했다.
가족·친지 방문 외에 가진 계획으로는 '가족·친지와 식사(26%)' '휴식·여가생활(18%)' '국내·외 여행(10%)' '평소와 같이 근무(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추석을 맞이해 선물·용돈을 준비하고 있다고 응답한 회원은 87%로 집계됐다. 예산은 10만~30만원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응답한 회원이 32%로 가장 높았다. '30만~50만원(29%)' '50만~100만원(23%)' '10만원 이하(9%)' '100만원 초과(7%)'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의 49%는 명절 선물로 용돈을 준비했다고 답했다. 뒤이어 '용돈과 선물을 같이 준비(33%)' '선물만 준비(19%)' 순으로 집계됐다.
용돈 이외에 준비한 명절 선물 종류는 '신선 식품(54%)' '건강식품(48%)' '가공식품(20%)' '화장품(14%)' '기타(4%)' '가전제품(3%)' 순이었다.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구매처로는 '온라인 몰(38%)' '대형마트(27%)' '시장·농수산물센터(13%)' '백화점(11%)' '카카오·네이버 선물하기(9%)' 순으로 비중이 컸다.
60%의 응답자는 추석 명절이 기대되긴 하지만 부담감과 스트레스도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33%가 명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충분한 휴식(낮잠·늦잠)을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영화·TV·OTT 감상(19%)' '짧은 여행·호캉스(17%)' '쇼핑(10%)' '운동(10%)' '친구와 만남(9%)' 등을 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