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 송별객 몰린 에버랜드…비수기 최대 매출 달성

1분기 에버랜드 입장객 전년보다 20%↑
"푸바오 인기 동생 루이·후이로 이어져"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중국행 전 에버랜드에 송별객이 몰리며 삼성물산 레저 부문의 비수기(1~3월) 손실이 크게 줄어들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 레저 부문은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수준인 12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성물산 레저 부문에서 에버랜드(캐리비안베이 포함)의 사업 비중은 매출액 기준으로 60%가량이다. 레저 부문 매출액은 코로나19로 시민들의 바깥 활동이 크게 제약된 1분기 기준 2020년 740억원까지 뚝 떨어졌다가 2021년 770억원, 2022년 870억원, 2023년 1240억원에 이어 올해 1260억원으로 꾸준히 회복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겨울인 1∼2월이 낀 1분기는 에버랜드 등 테마파크를 찾는 고객이 줄어 적어도 100억원대 영업손실을 감수하고 사업을 벌이는 기간이다. 삼성물산 레저 부문은 통상 1분기에는 손실을 보고 나머지 기간 이익을 내 연간 전체로 수익을 내는 사업 구조를 갖고 있다.

다만 올해 1분기에는 에버랜드를 찾은 고객이 크게 늘고 기념품 등 관련 상품 판매도 동반 증가하면서 과거 통상 20% 안팎의 영업손실률을 8.7%로 크게 크게 줄였다.

에버랜드 판다월드에서 공개한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마지막 모습.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삼성물산 관계자는 "1분기 에버랜드 입장객이 작년 동기 대비 약 20% 늘어났다. 이런 정도의 신장 폭이 나타난 것은 드문 현상"이라며 "푸바오를 보기 위한 관람객의 증가 영향이 분명히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푸바오는 2016년 3월 중국이 한·중 친선 도모의 상징으로 보내온 판다 '러바오'와 '아이바오' 사이에서 2020년 7월 20일 태어난 '한국 출생 1호 판다'다.

'행복을 주는 보물'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푸바오는 에버랜드 판다랜드에서 생활하면서 '용인 푸씨', '푸공주', '푸뚠뚠' 등의 애칭으로 불리며 한국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감과 고립감으로 지쳐가던 많은 이들에게 특유의 해맑은 표정과 귀여운 몸짓으로 웃음과 감동을 주며 폭발적 인기를 얻었다.

삼성물산 측은 푸바오의 일반 관람이 3월 초 끝난 이후에도 관람객 증가 현상이 이어졌다면서 푸바오가 일으킨 에버랜드 판다 가족에 관한 관심이 푸바오의 쌍둥이 동생인 루이바오, 후이바오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작년 7월 7일 몸무게 180g, 140g으로 태어난 쌍둥이는 올해 1월 4일 일반 공개된 후 100일 동안 약 60만명의 팬을 만나며 언니 푸바우에 이어 에버랜드의 차세대 스타로 자라고 있다.

이슈&트렌드팀 이소진 기자 adsurdis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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