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출시 1년…구독자 2배·거래액 10배 '껑충'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네이버의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가 출시 1주년을 맞았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창작자는 네이버에서 쉽게 콘텐츠를 판매를 시도하고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구독할 수 있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이다. 2021년 5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 2월 정식 출시됐다.

20개 채널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1100개 이상의 채널이 '프리미엄콘텐츠'에서 활동하고 있다. 주제도 경제, 부동산, 재테크 등 실용적인 주제부터 툰, 취미, 학습 등까지 다양하다. 발행 콘텐츠 수는 누적 10만건을 넘어섰다.

지난 1년간 프리미엄콘텐츠 구독자는 170% 증가, 월 콘텐츠 거래액은 10배 이상 늘었다.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월 수 억원의 매출을 거두는 채널도 등장했다. 프리미엄콘텐츠 채널에 연재한 콘텐츠를 책으로 출간하며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프리미엄콘텐츠'를 담당하는 김은정 네이버 리더는 "지난 1년간은 유료 콘텐츠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창작자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개인 창작자의 콘텐츠도 유료로 결제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유료 콘텐츠 시장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산업IT부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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