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가 쇼핑 상품평 한줄로 요약해준다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네이버가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

30일 네이버에 따르면 스마트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분석해 제품의 특성을 가장 대표하는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 리뷰 요약'기능이 도입된다.

이용자들은 수많은 리뷰를 모두 읽지 않아도 'Ai 리뷰 요약'이 제공하는 한 줄 리뷰로 실 구매자들이 남긴 리뷰의 요약본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Ai 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향후 이 요약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상품을 동시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 등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를 서비스 곳곳에 적용하며 상용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 네이버 모바일앱 '쇼핑판'에 도입돼 상품명을 자동으로 교정하고 있다.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 AI인 'AiMD'에도 탑재됐다. 지난 5월에는 검색 서비스에 적용돼 맞춤법 등이 잘못된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우 올바른 단어로 전환해주거나 적절한 검색어를 추천해주고 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4차산업부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