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평가사별로 제각각 신용등급…1등급 비중 18% 차이

은행 대출창구 참고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은행 대출고객의 신용등급이 평가 기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이 공정하게 산출되고 있는지를 더욱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정무위원장인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금융감독원을 통해 국내 대표 개인 신용평가회사(CB사) 2곳의 은행 대출고객 신용등급 분포 현황을 확인한 결과 신용대출 고객의 1등급 비중이 18.4%의 차이를 보였다.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1등급 비중은 36.7%나 차이가 났다.

NICE 평가정보의 경우 은행 대출 고객 중 신용등급 1등급 차주의 비중이 2016년 9월말 40.2%를 기록한 뒤 5년간 꾸준히 증가해 올해 9월말 48.1%에 이르렀다. 1등급 고객 수는 226만4509명에서 310만8320명으로 80만명 넘게 늘었다.

평가 대상 인원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1등급 차주 비중이 2016년(40.2%) 대비 7.9%포인트 오른 NICE평가정보와 달리 KCB의 올해 9월말 기준 1등급 차주의 비중은 오히려 2016년 12월말보다 0.5%포인트 줄어든 29.7%였다. 1등급 차주 수도 2016년 162만8729명에서 올해 184만8609명으로 22만명가량 증가해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작았다.

KCB의 경우 신용대출을 받은 3등급 이상 우량 등급 고객의 비중도 올해 9월말 기준으로 NICE평가정보(78.3%)보다 7.8%포인트 적은 70.5%였다.

주택담보대출 고객의 경우 신용등급 분포 차이가 훨씬 컸다. NICE평가정보는 1등급 차주의 비중이 52.9%였는데 KCB는 16.2%에 불과했다.

3등급 이상 우량등급 고객 비중의 경우 NICE평가정보는 86.5%, KCB는 75.3%로 KCB가 11.1%포인트 적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차주의 신용등급보다 담보물의 가액이 대출 심사에 더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윤 의원은 "CB사의 신용평가 결과 차이가 큰 만큼 이를 대출심사 때 참고하는 금융회사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신용평가등급은 대출 심사 결과에 반영돼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개인 고객에게도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지표 권력'인 만큼, 공정하게 산출되고 있는지 신용평가회사에 인가를 내준 금융당국이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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