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와 김영주 장관까지…사회적기업 '컨티뉴' 가방 구매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사회적 기업 ㈜모어댄의 '컨티뉴(CONTINEW)' 가방이 정부부처 장관 사이에서도 '착한 소비'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최근 한 일간지에 게재한 칼럼에서 "우리 사회가 따뜻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사회적 기업에서 만든 컨티뉴 가방 구매 사실을 언급했다.김 장관은 "이 가방에는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성장시키겠다는 청년 사회적 기업가의 열정이 담겨 있다"며 "한때는 양립할 수 없다고 여겨졌던 사회적 가치 실현과 기업 이익 창출을 동시에 이뤄낸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라면서 구매 배경을 설명했다.그런데 사실 김 장관보다 먼저 컨티뉴 가방을 구매한 정부부처 장관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간 기업을 방문해온 김 부총리는 지난 3월 SK그룹을 방문한 자리에서 최이현 모어댄 대표로부터 직접 가방을 구매한 바 있다.컨티뉴 가방은 가죽시트, 안전벨트, 에어백 등 자동차 부산물을 업사이클링(up-cycling)해 만들어진다. 과거에도 BTS 리더 RM, 레드벨벳 웬디, 예리 등이 착용하며 스타들의 '착한 소비' 아이템이자 '잇템'으로 알려졌다. 패션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BTS 리더 RM이 멘 컨티뉴 '엘카 백팩'은 온라인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사회적 기업 업계에서는 컨티뉴 가방의 이 같은 열풍에는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 등에서 본원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환경적 보호와 일자리 창출 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컨티뉴 가방은 SK브로드밴드가 만든 홈쇼핑 채널인 'SK스토아'에서 사회적 기업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선정, 판매하는 착한 상품 1호로 선정돼 두 차례에 걸쳐 600여개가 완판됐다.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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