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돈 더 쓴다…스트리밍 데이터 51% 급증

음악의 킬러콘텐츠화 가속
음악이 디지털생태계의 핵심콘텐츠 지위를 굳혀가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앱에 지출하는 금액이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음원을 받고 듣기 위한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세가 세계에서 가장 가파르다.26일 앱 분석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국내에서 2018년 1분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음악 및 오디오 카테고리의 데이터 사용량이 1년새 51%급증했다. 2017년 1분기 약 15페타바이트 수준에서 2018년 1분기 25페타바이트로 늘었다.
앱애니는 "앞으로 음악 카테고리는 앱 경제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2018년 2월 기준 월 실사용자(MAU)가 가장 많은 음악 앱은 멜론이었다. 안드로이드와 iOS 양대 앱마켓에서 모두 1위를 지켰다. 이 밖에도 지니 뮤직, 카카오뮤직, 벅스, 네이버 뮤직 등 음악 스트리밍 앱이 음악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보였다.
나이대별로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도를 살펴보면, 카카오뮤직은 전체 사용자의 45%가 45세 이상이었다. 상위 10위의 다른 음악 스트리밍 앱들보다 45세 이상의 사용자가 약 1.8배 많았다.한편 전 세계 소비자의 음악 스트리밍 지출도 늘어나고 있다. 2018년 1분기 기준 구글 플레이(음악 및 오디오 카테고리)의 경우 120%, 애플 앱스토어(음악 카테고리)는 45%의 증가세를 보였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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