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6일 본사 2층 대강당에서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 개발 사업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와 국산개발 추진을 위한 표준사양서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30개 기관 100여명의 철도신호분야 산·학·연 전문가가 참석했다.지금까지는 외국 기술의 열차제어시스템을 이용해 열차 위치를 검지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해 신호등 및 지상설비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번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 개발 사업을 통해 국산화 개발된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을 사용해 열차위치를 검지하고 이를 제어하도록해 수입 의존적인 신호시스템의 수입대체 및 지상설비 최소화를 추진하고 있다.공단은 331억원을 투자해 2017년 12월까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고 2018년부터 신규 철도건설 및 노후화된 기존 철도 개량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공단 관계자는 "KRTCS-2이 완료되면 총 1조7000억원의 건설사업 비용과 연간 30%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열차운행 효율향상으로 약 16%의 수송용량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또 공단은 유럽열차제어시스템(ETCS)과의 호환 운행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국산화 제품의 해외철도사업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강영일 공단 이사장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의 국산화를 통해 철도신호분야 100% 국산화 및 기술자립을 달성하고, LTE-R 등 한국의 우수한 철도기술이 세계철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