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윤기자
구본걸 LF회장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구본걸 LF 회장이 해외 시장에서 다이어트에 나섰다.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이 악화되자 비효율 사업을 과감하게 접는 대신, 모바일과 중국시장 등 신규 사업에 베팅하는 '덧셈과 뺄셈' 전략이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F는 지난해 상반기 프랑스 법인(Allegri France Sarl)을 청산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이탈리아 법인(Allegri S.R.L)을 이탈리아법인 '폴라리스'(Polaris S.R.L)에 통합했다. 두 법인은 모두 LF가 100% 지분을 소유한 이탈리아 패션브랜드 알레그리 유럽 사업을 관리하던 법인이다. 청산된 프랑스 법인의 업무는 이탈리아 법인 폴라리스가 통합 관리한다는 방침이다.LF는 2011년 이탈리아 남성브랜드 알레그리를 인수하며 유럽시장에 진출했다. 하지만 2008년 미국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인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2011년부터 남유럽 재정위기가 확산되면서 유럽시장에서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경제불황으로 가계지출이 줄어들면서 가장 먼저 의류비부터 줄인 탓이다. 금융감독원 전사공시시스템에 따르면 LF의 2015년 프랑스 법인은 매출 1억700만원, 당기순손실 1억900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해 이탈리아의 폴라리스의 경우 78억2400만원 어치를 판매했지만, 당기순손실은 79억700만원에 달했다. 여기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 등으로 국제 정세가 더욱 불확실해진 상황인 만큼 과감하게 철수를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구 회장은 지난 달 진행된 '제 1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기적인 비효율 사업에 대한 재점검을 통해 과감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서의 신규사업 검토 및 진출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경영성과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실제 LF는 2014년에도 미국 법인(Allegri USA LLC) 청산을 단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