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코리아, ㈜한국닛산 비롯 7개사 19개 차종 제작결함 발견
▲ 이번에 리콜조치 된 차량 중 하나인 마세라티 기블리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국토교통부는 ㈜혼다코리아, ㈜한국닛산을 비롯한 7개사에서 제작·수입·판매한 승용차 및 오토바이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19개 차종 총 5204대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결함이 발견된 차량의 7개 제작사는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포르쉐코리아㈜, ㈜에프엠케이,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포르쉐코리아㈜, (유)모토로싸다. 2011년 8월2일부터 2012년 7월26일까지 제작된 1407대의 ㈜혼다코리아 어코드승용차에서는 충돌시 조수석의 에어백이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금속 파편이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발견됐다. 어코드 승용차의 에어백은 리콜 논란이 됐던 일본 다카타사 제품으로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카타사 에어백이 장착된 리콜 대상 승용차의 경우 해외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만큼 차량 소유자들은 리콜 통지서를 받는 즉시 리콜 시정조치 받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2012년 5월29일부터 2015년 9월9일까지 제작된 ㈜혼다코리아의 오딧세이 자동차 1172대는 2열 좌석을 고정하는 부품 제작결함으로 주행 중 좌석이 움직여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발견됐다. 혼다코리아의 해당자동차 소유자는 오는 6일부터 ㈜혼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해당부품 교체 및 좌석 고정부품 추가 장착) 받을 수 있다. 2015년 6월4일부터 2016년 8월18일까지 제작 및 수입·판매된 ㈜한국닛산의 맥시마 등 2개 차종 986대에서는 브레이크 유압조정장치의 제작결함이 발견됐다.㈜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기블리S Q4 등 7개 차종에서는 기어 위치 경고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운전자나 승객이 차에 치이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3년 3월15일부터 2014년 9월18일까지 제작된 마세라티 기블리S Q4 등 7개 차종 799대다. 또 2016년 11월21일부터 2016년 12월21일까지 제작된 마세라티 르반떼S 50대에서는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시동이 꺼지거나 기어가 중립상태로 변속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해당 차량에 대해서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가 내려졌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2016년 7월 4일부터 2016년 10월 10일까지 제작된 디스커버리 스포츠 등 2개 차종 승용자동차 483대에서는 엔진배선결함으로 인한 조향성능저하 및 시동꺼짐, 화재발생 가능성이 발견됐다. 또 2016년 4월8일부터 2016년 8월25일까지 제작된 이보크 등 2개 차종 승용차 25대도 전방 로어암 고정 볼트 조립불량이 발견돼 해당부품 교체 조치가 내려졌다. 2015년 4월13일부터 2016년 4월21일까지 제작된 에프씨에이코리아㈜의 짚그랜드체로키 3.6 승용자동차 15대에서는 엔진조립시 연료호스 손상으로 인한 누유로 화재발생 가능성이 발견됐다. 포르쉐코리아㈜에서 2016년 9월30일부터 2016년 10월12일까지 제작한 박스터S 등 3개 차종 5대에서는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유)모토 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스크램블러 등 2개 차종 이륜차에서는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차 시 차량이 넘어질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대상은 2015년 4월10일부터 2016년 11월23일까지 제작된 262대다.리콜해당 차량 소유자는 각 사의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혼다코리아(080-360-0505), ㈜한국닛산 (080-010-2323), ㈜에프엠케이(1600-0036),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080-337-9696), 에프씨에이코리아㈜(080-365-2470), 포르쉐코리아㈜(02-2055-9110), (유)모토 로싸(070-7461-1191)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한편 국토부는 자동차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를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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