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폭스바겐 기소]폭스바겐코리아, '리콜 준비 철저, 추가 조사 통해 입장 밝힐 것'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지난해부터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을 수사했던 검찰이 1년만에 수사를 종결했다. 지난해 1월 환경부는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과 법인을 검찰에 고발하며 수사 요청에 나섰다.11일 검찰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한국법인 총괄사장 등 총 9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배출가스 조작차량 수입과 인증심사 방해에 가담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요하네스타머 한국법인 총괄사장 등 전·현직 임직원 7명을 불구속 기소, 1명을 약식기소했다. 또 배출가스 시험서류 조작 혐의로 이 회사 인증담당 이사 1명을 구속 기소했다.이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번 검찰 결과에 대한 입장 정리와 함께 남은 조사 과정 등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검찰 조사와는 별개로 배기가스 조작에 대한 리콜 명령과 인증서류 조작에 대한 판매정지 등의 처분을 받은 상태다.하지만 아직 두 가지 사안 모두 접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지난해 10월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불거진 이후 1년이 넘게 지나는 동안 국내에서는 12만 여대의 조작 차량 중 단 한 대로 리콜이 진행되지 않았다. 국내에서만 리콜이 이토록 늦어진 것은 환경부가 '임의설정(조작)' 인정을 놓고 폭스바겐의 리콜 계획을 계속 반려했기 때문이다. 이후 폭스바겐은 지난 10월 티구안에 대한 새로운 리콜계획서를 제출했다. 이에 환경부는 폭스바겐에 일정 기한 내 임의설정을 인정하는 회신이 없으면 인정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공문을 보냈고 폭스바겐이 답변을 하지 않으면서 임의설정을 인정한 것으로 판단, 리콜 적정성 여부 검증에 나섰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현재 리콜과 함께 지난해 판매정지 처분에 대한 문제도 검토 중에 있다"며 "리콜 과정부터 원활하게 진행하고 세부적으로 들여다볼 방침"이라고 전했다. 실제 폭스바겐은 지난해 판매정지 처분을 받은 후 11월 이후 판매량 '0'를 기록 중이다. 판매 정지 제외 차종인 CC와 투아렉의 재고가 바닥난 결과다. 아우디 역시 11월 판매량이 463대에 그치며 전년대비 88%나 감소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와 함께 독일차 3인방으로 수입차 시장을 이끌어왔던 아우디폭스바겐의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국내 수입차 시장은 올해 7년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한편 2015년 9월 미국 환경보호청이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실을 발표한 이후 독일과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관련 국가 대부분이 일제히 수사에 착수했다. 이어 한국 검찰도 2016년 1월 환경에서 같은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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