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대한항공이 450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으로 인해 6일 주가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이날 오전 9시9분 현재 대한항공 주가는 전일 대비 1050원(3.83%) 하락한 2만6350원에 거래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전날 장 마감후 공시를 통해 4500억원 규모(발행주식수의 30%)의 유상증자 추진 계획을 밝혔다.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유상증자는 신주 예정 발행가액이 전일 종가 대비 25% 할인된 2만450원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유증으로 조달되는 자금을 차입금 상환에 활용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방침이다. 유상증자를 통해 부채비율을 약 200%p 줄여 연간 180억원 가량의 이자비용 절감 효과를 내겠다는 계산이다.이번 유상증자 결정은 대한항공이 1000%를 상회하는 부채비율로 인해 얼마나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는지를 여실히 드러낸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910% 이었으나, 연말 원ㆍ달러 환율이 1208원에 마감되면서 외화부채 평가에 따른 연말 기준 부채비율은 1000%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결정을 두고 당장의 부채비율 개선에서는 도움이 되겠지만, 유동성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주가 역시 단기간 하락 압력이 불가피하다고 입 모은다. 급한 불을 끄는 조치에 불과하다는 얘기다.삼성증권(2만9000원→2만2000원), 하나금융투자(5만4000원→3만8000원), KB증권(4만원→3만5000원), 신한금융투자(4만3000원→2만8000원)등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 결정을 계기로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고 대신증권(매수→시장수익률, 4만2000원→3만2000원), KTB투자증권(매수→보유, 3만3000원→2만4000원) 등은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모두 낮춰 잡았다.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증자로 인해 올해 1분기 부채비율은 기존 추정치 1071%에서 877%까지 하락할 전망이나, 유상증자를 재무리스크 불확실성 해소로 보기에는 차입금 부담이 여전히 과중하고 향후 실적도 증가한다고 보기 어려워 차환 이슈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지윤 대신증권 연구원 역시 "증자대금 전액을 부채 상환에 사용한다면 부채비율이 낮아지겠지만, 원ㆍ달러 환율의 추가적으로 급등한다면 부채비율이 다시 상승할 여지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유상증자로 인한 주식 수 증가는 주당가치 희석으로 이어져 단기적으로 주가에도 악재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유상증자에 따른 희석 효과로 주가가 단기적으로 2만1000원 수준까지 하락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며 "게다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도 조종사 파업으로 인한 최대 200억원의 비용 발생으로 시장 기대치(2149억원)를 크게 하회할 전망"이라고 전했다.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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