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체 최초 대만 판로 개척 지원 20개 중소기업, 130억 규모 수출 상담 진행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롯데홈쇼핑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롯데홈쇼핑은 중소기업 20개사로 구성된 ‘해외시장 개척단’을 지난 7일부터 3박4일 간 타이페이에 파견하고, 대만 유통시장 설명회 및 구매 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외시장 개척단은 롯데홈쇼핑 동반성장ㆍ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코트라 타이베이무역관과 함께 추진했다. 특히 대만은 2004년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로, 설립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8년째 대만 내 TV홈쇼핑 1위 기업을 유지하며 홈쇼핑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지난 달 7일부터 5일간 진행한 해외시장 개척단 모집에 120개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지원했다. 최종 선정된 중소기업 20개사를 대상으로 현지 유통시장 현황, 소비자 트렌드, 온라인 시장, 히트상품 등에 대한 전반적인 대만 유통시장에 대한 설명회와 총 50여 개의 현지 유통 벤더들이 참여한 가운데 구매 상담회가 진행됐다. 이외에도 대만 홈쇼핑 1위 업체 모모홈쇼핑 견학, 홈쇼핑 상품기획자(MD) 인터뷰 등 현지 홈쇼핑 운영 시스템을 직접 경험해 보는 기회도 가졌다. 그 결과 해외시장 개척단에 참여한 중소기업 20곳이 200건 이상이 넘는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오토 자동물걸레 청소기를 판매하는 ‘경동오토비스’, 국내 유명 패션잡화 업체인 ‘유리미디어’는 구매 상담회를 통해 총 410만 달러 상당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타투 아이브로우로 유명한 ‘조이코스’는 현지에서 이색 뷰티상품으로 각광 받으며 150만 달러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포함한 상담 진행 건들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경우 총 1100만 달러(약 130억 원) 규모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게 된다.롯데홈쇼핑은 유통 시장 특성 및 상품 입점 노하우 제공,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베트남 등 해외 진출 지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해외 판로 지원 사업을 연간 2회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성율 롯데홈쇼핑 미디어ㆍ사회공헌(CSR)부문장은 “국내 유통업체 중 롯데홈쇼핑이 유일하게 진출한 국가인 대만은 최근 3년간 연간 매출 성장률이 평균 10%, 홈쇼핑 해외 진출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이라며 "이번 행사에 참석한 중소기업들이 3박4일 일정 동안 좋은 성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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