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자동차 주력 모델 'MG3'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일본 자동차 브랜드가 70% 이상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에서 중국 기업들이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니혼게이자이 신문은 6일 상하이자동차(SAIC)가 총 2000억엔(약 2조원)을 투자해 태국과 인도네시아에 양산 공장을 짓고 있다고 보도했다.SAIC는 지난 10월 말 해외 양산 거점으로는 최대 규모인 연산 20만대의 공장을 태국 동부에 착공한 데 이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의 합작 법인을 통해 인도네시아에서도 연산 15만대의 우링(五菱) 브랜드 공장을 짓고 있다. 신문은 상하이자동차의 생산 능력은 동남아시아의 연간 자동차 판매량의 10%에 해당한다고 전했다.SAIC의 최대 강점은 가격 경쟁력이다. 주력 모델인 소형 해치백 'MG3'는 경쟁 모델 도요타의 '비오스(VIOS)'보다 약 20% 저렴하다.오는 12일까지 열리는 태국 모터쇼에 처음 참가한 중국 최대 상용차 업체 베이치푸톈도 이달 중에 연간 1만대 규모의 픽업트럭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 러시아와 인도에 이은 세 번째 해외 생산 거점으로, 10억바트(약 330억원)를 투자해 부품의 절반 이상을 현지 조달하는 등 가격 경쟁력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전기자동차(EV)시장도 동시에 공략한다. 베이치푸톈의 모회사 베이징자동차는 내년부터 말레이시아에서 EV 조립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다.한 자동차 전문가는 "판매 면에서는 절대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일본 브랜드를 위협하기 어렵다"면서도 "EV 분야에서는 중국 정부의 지원에 힘입은 발 빠른 투자로 승기를 쥘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신문은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에서 중국 브랜드의 점유율은 여전히 0.2% 수준에 그친다"며 "가격은 싸지만 품질 문제를 안고 있고 중고차 가격 급락과 서비스 센터 부족 등이 구입을 꺼리는 요인이라서 동남아시아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지는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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