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신품종 배추ㆍ무 출시

'국산의 힘 프로젝트' 결실…소비자 선호도ㆍ농가소득↑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이마트가 국산 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 일환으로 베타후레쉬 김장배추와 신품종 무 2종(빨간무ㆍ초록무)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베타후레쉬 김장배추와 신품종 무 2종을 각각 2480원(1통), 1480원(1개)에 판매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베타후레쉬 김장배추는 이마트와 팜한농이 2년 전 1kg 단량의 쌈용 알배기 배추를 출시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후 3kg 단량의 김장용 배추로 개발한 상품이다. 종자회사 ‘팜한농’, 생산 농가, 이마트 3자간의 협력을 통해 김장용 배추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개발됐다. 베타후레쉬 배추는 노화방지와 비타민A 생성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일반 배추 대비 14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배추와 달리 배추 뿌리 부분에 당근 색깔의 동그라미 모양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빨간무의 경우에는 껍질과 속이 모두 붉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을 강화했으며, 초록무는 껍질뿐만 아니라 과육도 엷은 녹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이마트가 신품종 배추와 무를 선보이는 이유는 배추와 무의 종자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기능성 및 색상을 중시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 맞게 김장용 배추ㆍ무 품종을 다양화해 줄어드는 김장 배추와 무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다.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김장을 담그기보다는 포장 김치를 사먹는 이들이 늘어 배추 소비는 감소세를 이어온 반면, 신품종 쌈용 배추 등은 소비자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마트 배추 매출은 2012년 39억원, 2013년 33억원(전년 대비 신장률 -15.3%), 2014년 26억원(전년 대비 신장률 -21.2%)으로 감소했다. 쌈용 베타후레쉬 알배기 배추의 경우, 지난해만 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일반 쌈용 알배기 배추 매출(3억원) 2배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신품종 배추가 배추 매출 전체를 견인하면서 배추 매출은 지난해 32억(전년 대비 23%)원, 올해(1~10월) 37억원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능성 배추는 농가 소득에도 기여할 것으로 회사측은 내다봤다. 이마트는 이번에 팜한농과 개발한 종자를 생산자와 3만5000평 규모의 단독 계약재배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 배추 대비 가격이 20~30% 가량 가격이 높아 재배 농가 입장에서는 일반 배추를 심었을 때보다 농가 소득이 30% 이상 증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글루코시놀레이트 함량을 3배 높인 기능성 배추, 1~2인 가족용 소형 배추 등을 이번 김장철을 맞아 본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유통부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