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송정역~광주역 셔틀열차 운행된다

" 광주시·코레일, 12월 수서발 고속열차 개통 맞춰 추진" "하루 왕복 28회, 극락강역 거쳐 평균 18분 소요 예상"" 동·북구민 KTX 이용 편의 및 광주역 기능 회복 기대"[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송정역에서 광주역까지 셔틀열차가 운행된다.광주광역시는 “코레일과 운행경비 지원 등 세부적인 사항 조율을 거쳐 오는 12월 수서발 고속열차(SRT) 개통에 맞춰 셔틀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고 20일 밝혔다.두 역간 운행되는 셔틀열차는 현재 동일노선에 운행되고 있는 새마을·무궁화호 열차의 운행 안전성 등을 고려해 극락강역에 중간 정차하면서 하루 왕복 28회 운행할 예정이다.운행거리는 14㎞, 소요 시간은 평균 18분이며, 요금은 무궁화호 기본요금인 2600원을 중심으로 코레일 측과 논의하고 있다.이번 셔틀열차 운행으로 그 동안 동·북구민이 KTX를 이용하는데 걸림돌이었던 시간(50분)과 비용(택시기준 1만2000원)이 큰 폭으로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또 수송수단이 다양화돼 광주송정역의 교통혼잡 완화와 광주역의 교통기능의 회복은 물론, 광주역 주변 활성화도 기대된다. 그동안 두 역간 셔틀열차 운행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광주역 기능 활성화를 위한 민관 TF’에서도 의견이 제시된 바 있다. 광주시는 이러한 의견 등을 종합해 지난 3월 윤장현 시장이 국토부장관을 만나 셔틀열차 운행을 건의하는 등 간부들이 수차례 국토부와 코레일을 방문해 운행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공감대 형성 노력을 기울여 왔다.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경환 국회의원도 이번 열차 운행에 적극 나서 코레일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셔틀열차 운행 추진에 큰 힘을 보탰다.윤장현 광주시장은 “이번 셔틀열차 운행 결정은 교통편의는 물론 도심활성화와 도시관광 측면에서도 그 의미가 크다”며 “디자인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라”고 지시했다.광주시 관계자도 “광주송정역~광주역 셔틀열차 운행은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해 두 지역을 연결하는 좋은 사례다”며 “셔틀열차가 광주를 상징하는 명물이 될 수 있도록 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전국팀 노해섭 ⓒ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