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햄, 삼푸·린스·치약 등 추석 선물세트, 36개 중 32개가 '오픈마켓'서 가장 싸오프라인 매장에서는 12개 상품 중 7개 '대형마트'가 저렴"5+1, 10+1 등 덤행사, 신용카드 할인 등 꼼꼼히 따져 구입해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추석 명절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39.1%까지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이 이달 1일부터 3일까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수퍼마켓(SSM), 오픈마켓 등에서 판매하는 36개 추석 선물세트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업태별로 평균 19.7%, 최대 39.1%까지 차이가 벌어졌다.가장 저렴하게 추선선물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오픈마켓이었다. 전체 36개 상품 중 32개가 오픈마켓이 가장 쌌다. 또한 오픈마켓 판매가격은 오프라인 가격보다 평균 18.6%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원 튜나리챔 100호'의 경우 평균가격은 SSM에서 4만6800원, 대형마트에서 4만6689원이었지만 오픈마켓에서는 2만9623원으로 가격차가 36.7% 벌어졌다. 사조의 '해표 안심특선 22호'는 SSM과 오픈마켓 간 8200원(31.8%), CJ의 '특별한선택 N호'는 대형마트·SSM과 오픈마켓 간 1만3467원(30.1%)의 가격 차이가 났다.
표=한국소비자원
또한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12개 상품 중 7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5개는 백화점이 더 저렴했다. 대형마트보다 백화점 가격이 더 낮았던 제품은 '대상 청정원 9호'(12.3%), '동원 혼합 5-N호'(4.9%), '동원 캔 57호'(9.8%) 등이었다. SSM과 대형마트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가공식품의 경우 12개 상품 중 6개는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6개는 가격이 동일했다.한편 이·미용품 선물세트(15개) 가운데 유통업태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아모레 '미소 8호'로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1만5600원(39.1%)의 차이가 났다. 이어 아모레 '미소 5호'는 대형마트와 오픈마켓 간 7933원(31.9%), LG '리엔 1호'는 백화점과 오픈마켓 간 9500원(31.8%)의 가격차가 났다.
표=한국소비자원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에서 공통으로 판매되는 이·미용품의 가격을 비교하면, 11개 상품 중 6개는 가격이 동일했고 4개는 백화점, 1개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의 유통업체에서는 상품을 많이 구입할 경우 덤(5+1, 10+1 등)을 주거나 특정 신용카드로 구입 시 할인해주는 행사를 실시하는 곳도 있어 오픈마켓과의 판매가격 차이는 줄어들 수 있다. 소비자원 측은 "동일 구성의 선물세트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판매점별로 진행되는 할인행사가 다양한 만큼 각종 판매정보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해야한다"고 당부했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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