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규기자
수원시청 민원처리 기본회화 통역서비스
주요 내용은 ▲재외동포 국내거소 신고 ▲외국인 등록제도 안내 ▲체류지 변경 ▲인감 등록 등 국내 거주 시 필요한 민원처리방법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 ▲외국인 지원센터 안내 등이다. 기존 수원관광 통역비서 앱 이용자는 다음달 1일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하지 않은 시민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언어소통의 불편함으로 그동안 민원처리가 어려웠던 외국인에게 이번 서비스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고유명사 사전DB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수원관광 통역비서의 번역품질을 높여 외국인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