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4Q 영업익 6.1조…CE부문 유일하게 개선 (상보)

삼성 서초사옥 전경 (출처 : 아시아경제 DB)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는 28일 연결기준으로 매출 53조3200억원, 영업이익 6조1400억원의 2015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분기(51조6800억원) 대비 1조6400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분기 7조3900억원 대비 1조2500억원 감소했다. 연간기준으로는 매출 200조6500억원, 영업이익 26조41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2014년 206조2100억원 대비 약 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5조300억원 대비 5.5% 증가했다. 4분기는 CE(소비자가전)부문을 중심으로 매출은 다소 증가했지만, 유가 급락 등 불안정한 글로벌 경제 상황으로 인해 IT 수요가 둔화되면서 D램과 LCD패널 가격이 약세를 보여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특히, 3분기에는 부품사업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환 영향이 있었지만, 4분기는 원화 강세로 세트사업을 중심으로 4000억 원 수준의 부정적 환 영향이 발생했다. 부품 사업의 경우, 메모리는 수요 약세에 따른 판매 감소로 실적이 둔화됐고, 디스플레이(DP)는 LCD 패널의 판가 하락 및 판매량 감소로 실적이 하락했다.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의 4분기 매출은 19조7400억원으로 직전분기 대비 3% 하락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2조9800억원으로 전기대비 1조6800억원 줄었다. IM(IT&Mobile Communications)부문은 연말 재고 조정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의 소폭 감소, 계절성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이 소폭 하락했다. IM부문의 4분기 영업이익은 2조230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700억원 가량 감소했다. CE부문은 TV의 경우 연말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수요가 증가했고, 북미 블랙프라이데이 등 프로모션 확대를 통해 큰 폭으로 부문 중 유일하게 전분기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SU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증가했고 북미 등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생활가전도 북미 시장 성장 지속과 셰프컬렉션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이 개선됐다. CE부문의 4분기 매출은 13조8500억원, 영업이익은 8200억원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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