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그룹 신년사, '가치'에서 '변화'로

[아시아경제 김원규 기자] 글로벌 경기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국내 10대 대기업 그룹의 올해 신년사에 '변화', '구조' 등의 키워드들이 새롭게 부각된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기업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2012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10대 그룹 신년사의 키워드 빈도를 조사한 결과 성장(173), 세계(글로벌ㆍ159), 경쟁(153), 경영(128), 고객(116)이 100회를 넘는 5대 키워드로 꼽힌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시장(98), 변화(94), 위기(90), 혁신(85), 미래(82)등이 '톱 10'에 올렸다. 무엇보다 올해 키워드는 공격적인 단어들이 많이 포함됐다. 작년에 등장하지 않았던 변화(3위),구조(4위)가 '톱5'에 올랐다. '구조'는 사업구조, 수입구조 등이 언급되면서 사용이 빈번해졌고, '변화'와 묶여진 경우도 많아 올해 격변의 한해가 될 것을 예고했다. 각 그룹에 따라 키워드도 차이가 있었다. 올해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은 삼성은 2012년 이후 3년간 줄곧 '경쟁력'을 꼽았다. 현대차는 지난 5년간 일관되게 제1 키워드였던 '세계'가 올해도 등장했다. 반면 포스코와 현대중공업이 5년 동안 제1 키워드로 내세웠던 '세계', '경쟁' 등의 단어는 모두 사라졌다. 2개 그룹 모두 고강조 구조조정과 체질 개선을 꾀하는 만큼 '구조', '사업본부' 등 관련 키워드가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LG는 5년 간 '고객'이 1위 키워드였지만 올해는 '사업(사업구조 사업방식 등)'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변화'도 3위로 올랐다. SK와 한화는 '패기'와 '1위'를 각각 제시해 공격적 행보를 예고했다. 한진은 다시금 '고객'(1위)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행복'(2위), '신뢰'(4위), '대응'(5위) 등의 새로운 키워드를 제시해 신뢰회복과 이미지 개선이 그룹의 최우선임을 보여줬다. 롯데는 '성장'을 최우선하면서 '변화', '노력'을 강조했고, GS는 올해에도 '미래'와 '성장'을 가장 많이 인용해 5년간의 기조를 유지했다. 김원규 기자 wkk091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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