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확인해준 '안철수 평판' 대박

'국민의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 안철수 의원에 대한 평가가 변하고 있다. 지난해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결행했을 때와 지난 10일 국민의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했을 때를 비교해보면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의 부정적인 언급이 눈에 띄게 줄었다. 탈당에서 창당으로 가는 과정에서 온라인의 평판이 개선된 셈이다.12일 아시아경제가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펄스K를 통해 SNS에서의 '안철수'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 10일에는 8117건이 기록됐다. 안 의원은 이날 국민의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하며 세 결집에 나섰다. 이는 안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날의 SNS 상 부정적인 언급 3만773건과 비교하면 73% 이상 줄어든 것이다. 탈당과 창당을 기준으로 온라인 여론의 추이를 살펴봐도 안 의원에 대한 평판의 변화가 감지된다.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안 의원이 탈당한 12월 13일까지 2주 동안 SNS에서 그에 대한 언급은 41만842건이 있었다. 이중 같은 기간 긍정과 부정을 판별할 수 있는 SNS 상의 언급 24만4374건을 분석해보니 부정적인 내용은 16만597건으로 65.7%를 기록했지만 긍정적인 내용은 5만7100건, 23.4%에 불과했다. 중립적인 내용은 2만6677건, 10.9%였다. 이 기간 안 의원은 문재인 대표와 자신이 제안한 혁신전당대회를 두고 갈등을 빚다 결국 문 대표의 설득에도 탈당했다.이에 비해 안 의원이 신당의 기조를 발표한 이후인 12월 27일부터 국민의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한 1월 10일까지 2주 동안을 살펴보면 전체 SNS에서의 언급은 28만9983건이었다. 여기서 16만9485건에 대해 긍정과 부정을 판별할 수 있었는데 부정적인 내용은 10만5023건, 61.2%였다. 긍정적인 내용은 4만7405건, 28.8%로 집계됐다. 중립은 10.0%였다. 탈당 전 2주와 창당 전 2주를 비교하면 부정적인 언급은 줄고 긍정적인 언급은 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간 안 의원은 김한길 의원의 신당 합류를 선언했고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 등을 영입했으며 '국민의당'이라는 당명을 발표했다. 국민의당에 대한 SNS 언급을 분석해 봐도 당명이 공개된 지난 8일부터 창당 발기인대회를 한 10일까지 사흘 동안 총 6067건에 대해 긍·부정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중 긍정적인 내용은 33.1%, 부정적인 내용은 52.7%였다. 안철수 개인과 비교했을 때 당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의 차이가 더 좁혀진 것이다. 이 같은 변화에 대해서는 주요 언론들이 연일 탈당 이후 안 의원의 행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또 일각에서는 애당초 문 대표와 정치적인 방향이 달랐던 안 대표가 당을 나와 오히려 양쪽의 노선이 더 선명해졌다고 보기도 한다. 실제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11일 발표한 '1월 1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대선주자 지지도에서 안 의원은 18.1%, 문 대표는 18.0%를 기록했다. 안 의원의 경우 2014년 3월 2주차(17.3%) 이후 약 1년 10개월만의 최고 지지율 경신한 것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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